교과서 검·인정 체제 변화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

Abstract

2009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운영을 반영하는 창의적인 산지식을 제공하고, 학습자 친화적인 미래형 교과서를 보급하기 위하여 ‘2010교과서 선진화 방안’을 도입하였다. 이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 개발 및 교과서 선택권의 확대를 위하여 자율화, 다양화의 교과서 정책이 시행되면서 국정과 검정 교과서가 중심을 이루는 교과서 체제의 변화는 시급하다고 인식하여 인정제도의 확대 실시를 제안하였다. 2013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 과학이 인정교과서를 사용해왔고, 2014, 2015년을 차례로 중학교 2학년, 3학년이 사용한다. 교과서 체제의 변화와 함께 실제 교과서에 있어서 변화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중학교 과학 물질 분야의 검정교과서와 인정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검·인정체제 전환에 따라 동일저자와 출판사에서 발행한 교과서의 체계, 탐구활동, 읽기자료의 변화를 살펴보고, 인정체제에서 발행된 교과서간의 체계, 탐구활동, 읽기자료에 있어 다름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교과서의 구성 체계, 내용 체계, 지면수와 그리고 탐구활동에 있어서 그 변화는 미미하였다. 읽기자료만이 인정교과서에서 STEAM을 반영하면서 다소 차이를 보였지만 이것은 교육과정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인정교과서 간의 다양성 정도를 비교한 결과 구성 체계와 지면 수와 탐구활동에 있어서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며, 읽기자료는 교과서 별로 차이는 있었지만 교과서별 다양성을 추구하거나 창의성이 돋보이는 부분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 체계 변화에 따른 학습량과 수준의 적정화, 창의성을 추구하는 학습전략의 다양성은 교사의 수업 구성의 과제로 남겨질 것이므로 교사는 수업계발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과서의 인정 체제를 과학교육에 있어 다양하고 창의적 접근을 도모하고자 한다면 인정제도를 검토하여 이러한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교과서 집필 계획서의 평가를 통해 다양한 성격과 방향의 교과서가 기획되어 집필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교과서 출판 시 추구하는 항목들을 잘 반영되도록 연구가 필요하고, 본 연구는 다음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제작 시 참고 자료로 제공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