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표현활동에 대한 가치지각이 정서 지능과 사회-정서학습 발달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다미
Issued Date
2014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표현활동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들에게 Eccles와 동료들(Eccles & Harold, 1991; Fredricks & Eccles, 2005)의 기대-가치 이론을 적용시켜 학생들이 지각한 기대-가치가 정서지능 및 사회-정서 학습기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데에 두었다.
연구대상은 표현활동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237명의 남녀 중학생들이며, 표현활동과 관련된 기대-가치 지각, 정서지능 및 사회-정서 학습기술을 측정하는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상관분석과 표준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활동 수업에 대한 중학생들의 기대관련 믿음만이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타자정서 인식과 정서활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예측변수이다.
둘째, 표현활동에 대한 중학생들의 기대-가치 지각 요인들 중 기대관련 믿음은 학생들의 자기표현, 또래관계 및 자기조절 기술을 예측하는 변수이며, 표현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내적 흥미는 자기조절 기술과 관련이 있다.

전반적으로 이 연구결과는 표현활동에 대한 중학생들의 기대-가치 지각이 정서지능과 사회-정서 학습기술에 미치는 효과는 기대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크지 않지만, 가치 지각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대관련 믿음이 사회-정서적 기술과 보다 더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점에 비추어 표현활동 시간에 학생들은 스스로 주어진 다양한 학습활동을 성공적으로 잘해낼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과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갖는 것이 요구되는 동시에, 교사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요구된 학습활동을 또래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잘해낼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심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주요어: 표현활동, 기대-가치 지각, 정서지능, 사회정서 학습
Alternative Title
The Impacts of the Perceived Values of Expressive Activity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Emotional Learning Skills
Alternative Author(s)
Lee,Da Mi
Affiliation
dami9903@hanmail.net
Department
교육대학원 무용교육
Advisor
임지형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1. 기대-가치 이론 8
2. 정서지능 12
3. 사회-정서 학습 15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20
3. 연구절차 25
4. 자료분석 25

IV. 결과 27
1. 기술통계 27
2. 상관분석 28
3. 회귀분석 30

V. 논의 34
1. 정서지능에 대한 가대-가치 지각의 효과 34
2. 사회-정서학습에 대한 기대-가치 지각의 효과 36

제6장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40

국문요약 42
참고문헌 44
부록: 설문지 5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다미. (2014). 표현활동에 대한 가치지각이 정서 지능과 사회-정서학습 발달에 미치는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82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397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