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표현활동 수업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과태도 및 학습동기전략 간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uthor(s)
조현주
Issued Date
201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과의 학습영역 중 하나로서 표현활동 수업에 참여하는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지각된 교사-학생 상호작용, 표현활동에 대한 태도, 그리고 학습 동기화 전략의 하위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 지각된 교사-학생 상호작용이 중학생들의 학습 동기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은 표현활동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남녀 중학생 248명(남학생 118명, 여학생 13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표현활동 태도, 그리고 학습 동기화 전략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일원 다변량 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두 가지 연구문제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교사의 행동을 더 불확실하고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며 엄격한 것으로 지각한다.
둘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표현활동을 더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으로 인식하지만, 표현활동이 유용하다는 태도는 남녀 집단 사이에 차이가 없다.
셋째, 표현활동 시간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자기효능감과 내적 가치, 그리고 자기조절 전략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교사의 영향력이 중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의 효과는 표현활동 수업에 대한 인지적 태도(유용성)가 낮을수록 크다.

이 결과는 여학생과 비교하여 남학생들이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부정적으로 지각하지만, 표현활동 수업에 대하여 더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인식하며, 더 높은 자기효능감과 가치 부여 및 자기조절 전략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또한 중학생들의 표현활동에 대한 인지적 태도 수준이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들 결과는 중학생들의 표현활동에 대한 인지적 태도를 증진하는 것이 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자기효능감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주요어: 표현활동, 교사-학생 상호작용, 대인간 행동, 의사소통, 학습 동기화 전략, 태도
Alternative Title
The Relationships of Teacher-Students Interactions with Attitudes toward the Subject and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in the Expressive Activity Classes
Alternative Author(s)
Cho, Hyun Ju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김미숙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8
1. 수업의 의미 8
2. 수업의 3요소 8
3.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11
4. 교과에 대한 태도 12
5. 학습 동기화 전략 15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조사도구 23
3. 연구절차 27
4. 자료처리 27

IV. 결과 29
1. 기술통계 29
2. 다변량분석 30
3. 상관분석 33
4.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34

V. 논의 41
1. 성별집단 간 차이 41
2. 태도의 조절효과 43

제6장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국문요약 49
참고문헌 51
부록: 설문지 58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조현주. (2014). 표현활동 수업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과태도 및 학습동기전략 간의 관계.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82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396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