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활동 수업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과태도 및 학습동기전략 간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과의 학습영역 중 하나로서 표현활동 수업에 참여하는 중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지각된 교사-학생 상호작용, 표현활동에 대한 태도, 그리고 학습 동기화 전략의 하위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 지각된 교사-학생 상호작용이 중학생들의 학습 동기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은 표현활동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남녀 중학생 248명(남학생 118명, 여학생 13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표현활동 태도, 그리고 학습 동기화 전략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일원 다변량 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첫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교사의 행동을 더 불확실하고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며 엄격한 것으로 지각한다.

둘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표현활동을 더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으로 인식하지만, 표현활동이 유용하다는 태도는 남녀 집단 사이에 차이가 없다.

셋째, 표현활동 시간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자기효능감과 내적 가치, 그리고 자기조절 전략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교사의 영향력이 중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부(-)의 효과는 표현활동 수업에 대한 인지적 태도(유용성)가 낮을수록 크다.

이 결과는 여학생과 비교하여 남학생들이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부정적으로 지각하지만, 표현활동 수업에 대하여 더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인식하며, 더 높은 자기효능감과 가치 부여 및 자기조절 전략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또한 중학생들의 표현활동에 대한 인지적 태도 수준이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들 결과는 중학생들의 표현활동에 대한 인지적 태도를 증진하는 것이 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자기효능감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