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초등학교 통합학급에 배치된 장애학생의 과학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민자
Issued Date
2014
Abstract
본 연구는 통합학급에서 일반학생과 동등한 수업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 대상 과학수업 운영 실태와 장애학생을 위한 과학수업의 교수적 수정 실행 현황 그리고 통합교육에서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향후 발전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J도에 소재한 일반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과학교담과 일반교사 각각 5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요 연구도구로는 연구자가 개발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거나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통계방법을 사용하였고 과학실험에 대한 과학교담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집단 간 차이 검증인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이 통합된 과학수업 운영 실태에 대해서는 장애학생의 과학실험 수업은 대부분 과학실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용 지도서 및 각종자료를 참고하거나 협동학습을 통한 실험실습위주의 수업이 주로 사용되었다. 교사 간 협의시점은 필요한 경우 의견을 교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이 과학수업참여에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특수교육 보조원의 참여는 필요에 따라 부분적으로 참여했으며 장애학생의 수업참여에 도움을 주었다. 통합과학수업을 통해 장애학생의 과학교과 학습능력의 신장보다는 일반학생과 사회적 관계 증진을 더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장애학생이 과학수업에 좀 더 관심을 갖게 하는 방법으로 실험 실습위주의 수업을 선호했다.
둘째,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과학실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우리주변에 나타난 생활현상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학생에게 과학수업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반면 불필요한 이유는 문제행동과 자리이탈, 장애학생이 실험도구를 다루기가 힘들기 때문에 수업참여에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과학수업 시 교수 적합화에 대해 알아보면 교수적 수정에 대한 연수 경험이 부족한 편이며 교수환경에 대해서는 수용적, 협동적 분위를 형성하고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수업속도를 조절하거나 반복시연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수내용에서는 수업목표의 난이도를 조절하고 평가는 주로 과학담당 교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넷째, 통합교육을 통한 과학교육의 발전방향은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인력의 확충과 과중한 업무의 양을 줄이고 학급인원 수를 감축하는 것이다.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장애학생들을 참여하게 하여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나타냈으며 체험중심의 탐구학습 기회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lternative Title
Teachers' Perception on the Operation of Science Subject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Classrooms of Elementary School
Alternative Author(s)
Kim, Min Ja
Affiliation
atom4321@daum.net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허유성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표 목차 ⅲ
ABSTRACT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통합교육에서의 과학교육 6
2. 과학교과의 교수 적합화 12
3. 과학교과 관련 선행연구 분석 17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도구 22
3. 연구 절차 23
4. 자료 분석 24

Ⅳ. 연구 결과 25
1. 통합학급에서 과학수업 운영 실태 25
2. 통합학급 장애 학생의 과학 실험에 대한 교사의 인식 35
3. 과학 수업 시 교수 적합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45
4. 통합 교육을 위한 과학교육의 발전방향 51
Ⅴ. 논의 및 제언 59
1. 결과요약 59
2. 논의 60
3. 제한점 64
4. 제언 65

참고문헌 65

부 록 70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민자. (2014). 초등학교 통합학급에 배치된 장애학생의 과학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81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38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