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중학생 학습자와 교사의 영어 구두점 학습에 대한 인식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오송희
Issued Date
201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학습자와 교사의 영어 구두점 학습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그 차이를 분석 하는 데에 있다. 또한 학습자의 경우 구두점 학습의 교육 필요성 여부에 따른 구두점 이해도 관계를 조사하여 현재 중등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구두점의 올바른 교육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중학생 남녀 영어학습자 105명의 응답자 중 50명이 구두점 학습을 경험하였고, 이 보다 많은 55명이 구두점을 학습하지 않은 것으로 응답하였다. 구두점을 학습한 경험이 있는 50명의 학생 중 대부분은 주로 사설교육기관에서 구두점을 학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공교육기관인 학교에서도 구두점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는 응답결과로 볼 수 있다. 구두점 학습시기를 보았을 때 과반수가 초등학교 때 구두점을 학습 하였으나 중학교에서는 구두점 교육이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다는 결과를 유추할 수 있다. 설문에 참여한 중학교 영어 학습자 105명 중 80명이 ‘구두점 학습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과반수의 응답비율은 영어 학습에서 구두점 학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결과이기도 하다. 구두점 학습을 경험한 학습자(50명) 중 구두점 학습 장소에 관한 설문에 학원 및 과외를 통한 사교육 기관에서 대체적으로 학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대부분(38명)은 구두점에 대하여 대체로 알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구두점이 필요한 이유를 묻는 문항에서는 영어 문장 의미파악 도움(38명), 영어 문장 구조 파악 도움(33명), 영어 글쓰기 도움(9명)이라고 답하였다.
반면 영어 교사의 구두점 학습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참여교사(5명)중 2명이 중학교에서 구두점을 학습한 것으로 응답하여 초등학교에서 라고 응답한 대다수의 학습자와는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사교육기관에서 구두점을 학습한 학생들과 달리 교사의 대부분(3명)은 학교인 공교육기관에서 학습했다는 응답과 상반되는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영어학습자의 경우, 구두점 학습의 필요성과 이해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자가 구두점 학습이 필요하다고 인식할수록 구두점에 대한 이해도는 높았다.
올바른 구두점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영어 구두점 교육과 관련된 교육 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개선하는데 의의를 두어야 한다. 또한 영어 학습자들의 독해능력 및 글쓰기 능력에 많은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구두점에 대한 교육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단계적인 학습 지도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영어 구두점 학습에 대해 교사와 학습자 모두가 학습 필요성을 자각하고 궁극적으로는 구두점 교육의 수준 및 실력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목표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심이 영어 구두점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득력을 갖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Examining EFL Middle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about Learning English Punctuation
Alternative Author(s)
oh song-hee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김경자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목 차

감사의 글
목 차 ⅰ
표목차 ⅲ
ABSTRACT ⅳ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질문 3
1.3 논문의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5
2.1 영어 구두점의 정의와 종류 5
2.1.1 정의 5
2.1.2 종류 및 기능 6
2.2 영어 구두점 학습의 필요성 7
2.3 영어 구두점에 대한 선행 연구 8
Ⅲ. 연구방법 10
3.1 연구 대상 10
3.1.1 영어 학습자 10
3.1.2 영어 교사 11
3.2 연구 도구 12
3.2.1 영어 구두점 학습에 관한 학습자와
교사 설문지 12
3.2.2 영어 구두점 평가 문항 13
3.3 자료 수집 방법 14
3.4 자료 분석 방법 1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5
4.1 학습자의 영어 구두점 학습에 대한 인식 분석결과 15
4.1.1 영어 구두점 학습경험 15
4.1.2 영어 구두점 학습 시기 16
4.1.3 영어 구두점 학습 장소 16
4.1.4 영어 구두점 학습 정도 16
4.1.5 교사의 영어 구두점 언급정도 16
4.2 영어 교사의 구두점 학습에 대한 인식 17
4.3 영어 구두점 학습의 필요성 여부 18
4.3.1 구두점 학습이 필요한 이유 19
4.3.2 구두점 학습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19
4.3.3 구두점 학습의 필요성과 구두점 이해도의 관계 20
Ⅴ. 결 론 21
5.1 연구 요약 21
5.2 교육적 함의 22
5.3 연구의 제한점 23
5.4 후속 연구 제언 23
5.5 결론 24
참 고 문 헌 25
26
2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오송희. (2014). 중학생 학습자와 교사의 영어 구두점 학습에 대한 인식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80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36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