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뉴스포츠 체육수업을 통한 초등학생의 공격성 및 정의적 영역 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전윤재
Issued Date
201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초등학교 체육수업을 연구하기 위해 전라남도 담양군에 위치한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내고자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정의적 영역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2)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공격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353명의 초등학생들에게 정의적 영역 25문항 공격성 15문항의 설문지를 나누어 자료를 수집하고 SPSS/Win 21.0 version을 이용하여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포츠를 적용한 체육수업은 공격성 및 정의적 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정의적 영역의 하위 요소 중 흥미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다른 요소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부분적으로만 나타났다.
셋째, 공격성의 하위 요소 중 언어적 공격성에서는 참여횟수와 운동수준에 대해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신체적 공격성에서는 운동수준에 대해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뉴스포츠 활동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공격성 및 정의적 영역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체육수업에서 뉴스포츠 활동의 적용이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Alternative Title
An Analysis of Physical Education Class Applying New Sports on Aggression Affective Domain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lternative Author(s)
An Analysis of Physical Education Class Applying New Sports on Aggression Affective Domain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김현우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1
2.연구의 목적 4
3.연구가설 5
4.연구의 제한점 5
Ⅱ.이론적 배경 6
1.뉴스포츠 6
2.정의적 영역 11
3.공격성 16
4.선행 연구 고찰 18
Ⅲ.연구방법 20
1.연구대상 20
2.측정도구 20
3.자료처리 20
Ⅳ.연구 결과 21
Ⅴ.논의 39
Ⅵ.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국문초록 4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전윤재. (2014). 뉴스포츠 체육수업을 통한 초등학생의 공격성 및 정의적 영역 분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76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24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