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교과교실제의 만족도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교실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전국 단위로의 전면 확대 실시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교과교실제가 기존의 교육 여건에 파열음 없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일선 단위 학교에서 실제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고 새롭게 적용된 교실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어떠하며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의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교과교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로 운영 중인 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운영을 위한 적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교실제를 시행하고 있는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실과 관련된 학교 시설과 학교의 지원, 학습 및 학교생활 영역에 대한 중학생들의 전반적인 교과교실제 만족도를 분석하고, 학생의 배경원인(성별, 학년, 성적)과 학교의 배경원인(교과교실제 운영 유형, 학급당 학생수)별로 학교 시설 및 지원과 관련된 영역, 학습과 학교생활과 관련된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교과교실제 만족도를 차이를 분석하며, 교과교실제 수업을 통해 학교생활이 즐겁고 보다 흥미로운 수업으로 학습 효과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학생들이 바라는 개선사항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크게 일반적인 배경과 교과교실제 운영에 대한 부분으로 나누어 총 28문항으로 구성하고 Likert의 5점 평정척도를 활용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응답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응답자 특성별로 기술통계 분석을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또 교과교실제 유형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t-검정을 실시하고 학년, 성적, 학급별 인원수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SPSS 18.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생들의 교과교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학생의 배경원인(학년, 성적)에 따라서는 저학년에 비해 고학년이,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에 비해 상위권 학생들이 교과교실제에 대한 만족감이 더 높고, 교과교실제 운영 방식에 따른 변인에 있어서는 전 교과에서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선진형 교과교실제 학교의 학생들이 일부 교과에만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 과목 중점형 학교의 학생들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과 교실에서의 흥미로운 수업,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들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과교실제가 단순히 시설을 확충하고 기자재와 학습 자료를 확보하는 것을 넘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학교를 신뢰하고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단순 주입식 교육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수업을 통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어 문제를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애쓰고 그런 능동적인 학생들이 학교문화를 이끌어 보다 활기찬 학교로 변화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