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음악교과 중심 STEAM 교수ㆍ학습 방안 연구
- Author(s)
- 김한나
- Issued Date
- 2014
- Abstract
- 본 연구는 음악교과 중심 STEAM 교육 교수·학습 방안을 연구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사회는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며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정책과 교육모델로 STEAM이 등장하였다. 음악교과는 다른 교과와의 융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교과 간 연결활동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술 분야인 음악 교육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중학교 학생의 STEAM교과의 흥미도, 이해도, 만족도, 참여도를 조사하였고 그리고 음악교과의 흥미도가 높음을 활용하였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된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의 활용으로 활동중심이 아닌 음악교과를 통한 타 교과와 연계한 교수·학습 방안을 연구 하였다. STEAM 음악교과 학습 과정에는 음악 단원으로 난타, 소리의 성질, 악곡의 형식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난타의 단원에서는 리듬 표현과 난타 창작 과정에서 창의성을 길러주고 과학과 연계하여 도구의 모양에 따라 소리가 다름을 이해 도구 모양마다 다른 소리를 만들어 보았다. 소리의 성질 단원에서는 소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성질을 이용한 차이를 만들어 보며 소리의 성질이 결합되어 만들어지는 음악 요소를 알 수 있었다. 악곡의 형식 단원에서는 다양한 악곡의 형식을 이해하고 수학의 공식처럼 만들어지는 두 도막 형식을 활용하여 창의성을 신장 할 수 있었다. 다양한 음악교과 수업을 통해 타 교과와 연계함으로써 교사는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흥미를 높이며 창의적인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 예술 교과목의 특성상 감성적 체험도 가능 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로 타 교과와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 만족도, 참여도를 높이며 음악교과중심 연구 개발의 가치를 드러내고 향후 음악 교과목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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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bargo2015-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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