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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성기 청소년 가창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뮤지컬 지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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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방신일
Issued Date
2013
Abstract
음악은 우리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사람들과의 소통 도구로도 사용한다.
감정의 변화가 심한 사춘기의 청소년에게 있어서 그들의 속마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음악은 긍정적 사고와 올바른 인격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음악이라고 하면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나누어 져 있다.
그 중 가장 감정을 표현하기 좋은 것은 가창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태어나서 의사 표현이나 그들의 이야기를 할 때 자신의 목소리를 이용하여 입으로 말을 하기때문이다. 가창도 자신의 목소리를 이용하여 선율 위 에 감정표현을 하며 말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만의 목소리로 자신을 구현함으로 인하여 청소년의 인격에 지대한 영향을 가지고 있어 가창은 오늘날 학교 수업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 변성기를 경험하게 되고 가창에 흥미를 잃으며 자신감을 잃는다.
이때의 청소년들은 가창에서 오는 자괴감으로 인해 음악이라는 중요한 감정표현 수단을 멀리 하게 된다. 과도기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곳은 없고 감정의 기복은 커지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나 여러 가지 청소년 문제가 일어 날 가능성은 커지게 된다.
악곡분석이나 발성에 대하여 연구 하는 부분들이 과연 학생들의 심적 변화에 있어서 올바른 방법인가?
본 연구자는 이 부분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고, 발성법과 교재연구가 아닌 새로운 방향의 접목인 뮤지컬을 통해 학생들이 가창에 대하여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보았다. 뮤지컬이라는 종합예술장르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존중, 적극성과 창조성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주변인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도덕적, 공동체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 효과를 증명하기 위하여 수업을 진행 해보았고 학생들에게 설문 조사를 하면서 긍정적인 영향이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 하였다.
이렇듯 뮤지컬을 통하여 가창에 접목한다면 변성기 청소년들에게 가창에 대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게 되고 학생들이 건강한 인간이 되도록 한다. 하지만 음악교과과정에서의 뮤지컬 영역은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먼저, 교재, 교육시설이 빈약하다. 또한 학생들이 수업시간 속에서 모든 부분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방과 후 수업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기자재보급, 수업교실 확충, 등을 해결하여 하루빨리 변성기를 겪고 있는 사춘기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와야 한다.
또한 음악을 전공한 선생님이 연기와 춤을 지도하기 부족한 부분에서 연기와 무용 선생님과 함께 조를 이루어 수업을 한다면 더욱 효과가 크게 작용할 것이다. 교사는 주입식 가창 수업만을 강조 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의 관점에서 존중하며, 서로 소통하는 교육 방법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으로 연구해본다면 학생들의 가창수업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고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음악을 사랑하게 되고 더 나아가 교육과정에서 음악의 비중이 커지게 될 것이다.|Music is the tool for expression of our emotions and for communication.
For adolescent, the emotional change is so variable. And music in which their inner side is disclosed can play an important role for character building and positive thinking.
The music is classified into singing, instrumental music, music creation, and music listening.
Among them, the most useful tool for emotional expression is singing. Because people talk using their own voice to express their feeling. Likewise, singing is a kind of emotional expression with their own vocal melody.
Also, singing has great influence on character building for adolescent because their voice in singing can help self-realization. These days, we can see that the singing take a great share of school class. But, adolescent get through voice broke and that they get to lose their interest and confidence on singing.
Adolescent at this time keep away from singing which is very important tool for emotional expression by the sense of shame. Because there is no way to express their feeling, the emotional ups and downs get worse and that the possibility of school violence and adolescence delinquency might get high.
Does studying musical analysis or vocalization help students who suffer from emotional distress, indeed?
I considered this kind of problem and approached from new viewpoint which make student can get near to singing by musical, not by musical analysis or vocalization. Musical, one of a composite art genre, can respect one’s individuality and grow positivity and creativity. Also, it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educating moral and communal people by reciprocal action. To prove these effects, I proceeded a musical class in school and positive result can be achieved by questionnaires.
As we can see, singing grafting with musical can change adolescent’s negative recognition on singing and eventually make students healthy. But, musical part in curriculum has many problems. At first, teaching materials and facilities are poor. And time is so limited that students can only play limited roles. Increasing after-school activity, supplying materials, expanding class can resolve these problems and produce positive effect to adolescents.
Alternative Title
Study on the efficiency of musical learning for the activation of adolescent singing education in the age of the change of voice
Alternative Author(s)
Bang, Shin Il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Advisor
이한나
Awarded Date
2014-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2
3. 선행연구의 고찰 3

Ⅱ. 이론적 배경 7
1. 가창지도의 중요성 7
2. 변성기 청소년의 일반적 특징 8
3. 음악교육에서의 뮤지컬 장르 12

Ⅲ. 변성기 청소년의 뮤지컬 지도방안 16
1. 뮤지컬 발성법 16
2. 변성기 청소년의 올바른 지도방안 17
3. 음악교육에서 뮤지컬 활동의 의의 25
4. 뮤지컬 활동을 통한 변성기 가창지도 방안 30

Ⅳ. 연구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절차 39
3. 자료 처리 44
4. 연구 결과 44

Ⅴ. 결론 및 제언 46
참 고 문 헌 50
부 록 5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방신일. (2013). 변성기 청소년 가창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뮤지컬 지도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66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309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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