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시각장애학교 전환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손기순
Issued Date
2013
Keyword
시각장애, 전환교육
Abstract
시각장애학교 전환교육 운영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운영 실태, 운영상의 문제점, 활성화를 위한 요구와 개선방안
Alternative Titl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Transition Education in Schools for the Visually Impaired
Alternative Author(s)
Son, Ghee Soo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dvisor
정은희
Awarded Date
2013-08
Table Of Contents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ⅴ
ABSTRACT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전환교육의 정의 5
2. 시각장애학교 고등부 직업교육과정 9
3. 전환교육의 필요성 13
4. 전환교육의 모형 16
5. 선행 연구 고찰 19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5
3. 연구 절차 26
4. 자료 처리 26


Ⅳ. 연구 결과 28
1. 전환교육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28
2. 전환교육 운영 실태 30
3. 전환교육 운영상의 문제점 43
4. 전환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46


Ⅴ. 논의 54


Ⅵ.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60
1. 결론 60
2. 연구의 제한점 62


참고문헌 64

부 록 6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손기순. (2013). 시각장애학교 전환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63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017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3-08-22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