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교 전환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 Author(s)
- 손기순
- Issued Date
- 2013
- Keyword
- 시각장애, 전환교육
- Abstract
- 시각장애학교 전환교육 운영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운영 실태, 운영상의 문제점, 활성화를 위한 요구와 개선방안
- Alternative Title
- Teachers' Perceptions of the Transition Education in Schools for the Visually Impaired
- Alternative Author(s)
- Son, Ghee Soo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Advisor
- 정은희
- Awarded Date
- 2013-08
- Table Of Contents
-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ⅴ
ABSTRACT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전환교육의 정의 5
2. 시각장애학교 고등부 직업교육과정 9
3. 전환교육의 필요성 13
4. 전환교육의 모형 16
5. 선행 연구 고찰 19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5
3. 연구 절차 26
4. 자료 처리 26
Ⅳ. 연구 결과 28
1. 전환교육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28
2. 전환교육 운영 실태 30
3. 전환교육 운영상의 문제점 43
4. 전환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46
Ⅴ. 논의 54
Ⅵ.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60
1. 결론 60
2. 연구의 제한점 62
참고문헌 64
부 록 67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손기순. (2013). 시각장애학교 전환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63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017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3-08-22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