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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스플라인을 이용한 원호 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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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수원
Issued Date
2013
Keyword
베지어
Abstract
본 학위논문은 논문[3]의 내용에 일부를 추가하였고 재구성 하였다. 단순 도형인 원은 주로 CAD / CAM, 컴퓨터 그래픽 영역에서 넓게 사용된다. 하지만 원은 다항식에 의해 표현 될 수 없기 때문에 베지어 곡선으로 원 근사와 원추 근사는 CAGD (컴퓨터 기하학적 디자인) 또는 기하학적 모델링은 중요한 작업으로 다루어졌다. 2차 스플라인으로 원 근사 방법은 오차를 간단히 계산하거나 다루기 쉽다. 이런 이유로 최근 20년간, 많은 논문에서 베지어 곡선 또는 스플라인으로 원 근사 방법이 많이 연구하였다. 논문[14]은 2차 베지어 곡선에 의해 원호의 단순 근사 방법을 제시 하였다. 논문[8]은 원추 곡선의 2차 근사가 원추의 어깨 점에서 세분할하면 곡률연속이며, 원추 곡선과 2차 근사 사이의 하우스도르프 거리의 상한을 제시해 보였다.
홀수 차수 스플라인에 의해 원 또는 원추 근사 방법은 논문[4],[9]에서 원호의 최적의 G ^{k} (k=0,1,2) 3차 근사를 제안 하였다. 논문[8]은 최적의 근사 차수 2n 갖는 근사 곡선 홀수 차수 n의 가장 좋은 근사방법을 제시하였다.
4차 스플라인에 의해 원과 원추 곡선 근사 몇 가지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논문[2]는 원호의 4차와 5차의 베지어 근사 G ^{k}(k ≥ 2)를 오차함수를 사용하여 얻었다. 논문[11]은 원호의 또 다른 4차 근사 방법을 제시하고, 논문[1]은 원추 곡선 근사 4차 스플라인에 의해 원호 근사 방법을 확장했다. 논문[10] 원호를 최적의 G ^{2} 4차와 G ^{1} 3차 근사를 제안하였다. 논문[13] 이전 4차 근사보다 작은 오차를 갖는 G ^{2} 4차 스플라인에 의해 원호 근사했다. 본 논문에서는 이전 5차 근사보다 작은 오차를 갖는 원호를 4차 스플라인 이용한 근사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 4차 스플라인에 의해 원 근사에 대한 이전의 방법을 소개하면서 본 논문에 예비지식(기초지식)을 소개하고, 제3장에서 원호에 대해서 우리의 4차 근사을 제시하고 원호와 4차 근사 곡선 사이의 하우스도르프 거리의 공식이 얻어진다. 우리는 세분할 알고리즘과 일부 예제를 제시하고, 제4장에는 요약 및 결론을 제시하겠다.|In this paper we present a method of circular arc approximation by quartic Bezier curve. Our quartic approximation method has a smaller error than previous quartic approximation methods. Our method yields a closed form of error so that subdivision algorithm is available, and curvature continuous quartic spline under the subdivision of circular arc with equal-length until error is less than tolerance. We illustrate our method by some numerical examples.
Alternative Title
Approximation of circular arc using quartic spline
Alternative Author(s)
soo won kim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안영준
Awarded Date
2013-08
Table Of Contents
제1장. 소개
제2장. 예비 지식 (기초지식)
제3장. 연구 결과
제4장. 결론 및 의견과 향후 연구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수원. (2013). 4차 스플라인을 이용한 원호 근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61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89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3-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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