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태권도 도장에서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변재섭
Issued Date
2012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이 수련생의 인성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태권도 지도자로 하여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에 태권도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인식시키고, 더 나아가 태권도의 정체성 회복과 발전에 더욱 기여 할 수 있는 참고 자료의 제시에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이 있다.
태권도 수련은 여러 논문들을 통하여, 아동들에게 사회성 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은 아동들의 인성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 된다.
연구의 대상으로는 광주광역시의 남구, 동구, 북구, 서구, 광산구에 위치하고 있는 태권도 체육관에서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생 남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 하였다. 조사기산은 2011년 12월 1일부터 12월 31까지 총 31일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의 배포는 지역 태권도장의 관장들의 협조를 받아 총 200부를 배포하였으며 , 이중 170부가 회수 되었다. 회수된 설문지중 답변이 누락되거나 부실한 설문지 70부를 제외한 총 100부의 설문지가 분석 자료에 이용되었다.
많은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평균을 비교해보면 태권도 수련이 높은 수준에 있었으며 태권도 수련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인성의 하위요인들이 발달 되면 사회성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성별에 따른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인성교육의 결과는 자아존중 의식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의 집단 간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태권도 수련기간에 따른 인성교육에 대한 차이분석 결과 기본생활습관과 자아확립에 관한 사후검정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수련기간이 길어질수록 기본생활습관과 자아확립에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인성교육이 생활태도에 대한 인과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인성교육의 하위요인인 자아확립 요인에서 생활태도의 하부요인인 학교생활태도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성교육이 학교규칙 준수에 대한 인과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성에 대한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성에 관련된 변인이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앞으로 인성에 관련된 요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개발하여 다각적인 측면에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광주 지역의 5개 구를 한정하여 조사하였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조사지역의 한계를 보다 폭 넓은 지역적 특성 및 다른 참여 종목을 고려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 수련의 정도에 따른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 일선 체육관에서는 정해진 시간, 교육환경, 체육관의 영세성 등의 요인으로 태권도를 수련하는 학생들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로 태권도 체육관의 인성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The Influence of Taekwon-do Training on Character Development of Elementary Students in Taekwon-do Gymnasium
Alternative Author(s)
Byeon, Jae Seop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Advisor
김홍남
Awarded Date
2012-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가설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태권도의 정의 및 특성 6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8
3.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10
4.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 11

Ⅲ. 연구 방법 및 자료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자료 16

Ⅳ. 연구 결과 24
1. 성별 및 학년별 인성발달 수준 24
2. 수련관련 변인에 따른 인성발달 수준 26
3.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이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29
4. 분석결과 요약 및 가설 검정 34

Ⅴ. 연구의 논의 38
Ⅵ. 결론 및 요약 40

참고문헌 4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변재섭. (2012). 태권도 도장에서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54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476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2-08-0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