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기법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 지도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음악치료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고등학교 수업에 적용해 실질적인 효과를 나타내 보는 것에 있다. 음악 치료의 감상기법으로 고등학교 음악수업에 적용하고자 정서적인 영향이 학교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음악치료 감상활동 방법으로 감성증진을 높인다.

과도한 입시 압박과 경쟁적인 학교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음악을 통해 학생들에게 정신 건강을 돕는 정신 건강 회복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주며, 자신감을 회복시키는데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

음악치료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음악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을 체험하고, 영향을 받으며 내면과 외면에 여러 가지 반응을 불러 일으킨다. 이런 정서적인 반응들로 인해 다양한 인간 감정행동에 적용되어 진다.

감상활동은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소리를 듣고, 탐구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통하여 음악적 감수성을 길러야 하며 이 능력은 모든 음악활동의 기초로서 학교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기초적인 음악활동인 것이다.

위와 같은 이론을 바탕으로, 이 논문은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음악 수업으로 음악치료 기법 중 음악 감상활동으로 감성증진과 긴장이완 적용기술로 음악으로 심적 치유하는데 큰 목적을 두고, 다양한 대중매체로 인해 대중음악에만 치중해 있는 학생들에게 기존의 보수적인 음악 수업방식이 아닌 다양한 고전 음악 감상활동 방법으로 각 시대별 작곡가와 그 곡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음악치료 프로그램 제시하였다.

음악 수업에 음악 치료를 적용하여 흥미와 관심을 극대화 시켜 고전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불어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돕는 음악치료를 적용해 음악 감상 지도법을 연구하였다.

음악 치료 기법의 적용은 본 논문의 연구의 결과로 볼 때,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하여 앞으로 음악교육에도 여러 가지 음악 치료 특성을 갖는 음악수업이 될 수 있도록 음악 교과의 입지를 더욱 확고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This study aims to analyse music therapy and its actual effects on music classes for high school. Music appreciation for music therapy is applied for music class of high school can enhance sensitivity of adolescents. The music therapy program was designed to help students to maintain their mental status, to enhance socially adaptative abilities and recover confidence as they had much stress from excessive pressure of university entrance preparation and competitive school environments.

The core of music therapy program is experiences of music. When students experience music and are affected by music, they can make varieties of internal and external responses. Such sensitive responses can be applied for their emotional behavior.

Appreciation activities should be fulfilled through various kinds of music which cover wide range of ages and cultural zones. Students should listen to various sounds, explore and discuss them to grow musical sensitivity. Music class should emphasize such abilities as bases of all the musical activities.

Based on such theories, this study presented a music therapy program through which adolescents can understand composers of each age and historical background of each song, aiming at psychological therapy through appreciation of classic music. It can help them to increase their sensitivity and be relaxed. When music appreciation is applied for music class, adolescents can have better understanding of classic music and healthier mental status. In consideration of the results of the study that application of music therapy for music class can have direct influence on the students, more effective teaching methods with properties of music therapy should be develop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