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시범의 중요성 인식이 태권도시범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태권도의 세계화에 있어서 시범의 역할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발전의 배경이 되었다. 태권도 시범은 태권도를 수련한 사람이 태권도의 기술과 정신적인 모습까지 종합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태권도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까지 들게 하여 태권도를 보급·발전 시켜 전 세계를 무대로, 태권도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시범은 태권도에 관한 기술뿐 아니라 수련자의 정신적 기풍까지 포함해서 실제연기를 통해 관중들에게 보여주는 것으로, 인쇄매체를 통한 홍보보다 직접 시범을 보임으로써 효율적으로 태권도에 대한 홍보를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어떤 것보다도 가장 한국적인 것으로 널리 알려진 태권도 시범을 통하여 세계 태권도 인구의 저변 확대와 발전은 물론 국위선양도 도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태권도 시범의 활성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관람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태권도 시범 관람 후 관람객들이 어떠한 시범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 요소에 대한 만족도가 어느 정도 인지 분석하여 관람객들이 생각하는 중요성 인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태권도 시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본 연구는 G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태권도 수련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모집단위로 선정하였으며, 표본추출은 비확률적표집방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하나인 유목적적 표집장법(purposeful sampling)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 15부를 제외한 총 28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태권도수련 경험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인 성별, 학력, 수련기간에 따른 태권도 시범의 중요성 하위요인인 정통성, 창의성, 시범의 숙련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력에 따른 태권도 시범의 정통성, 창의성, 시범의 숙련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 수련기간에 2~5년 미만의 수련자들이 시범의 숙련도에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성별에 따라서는 평균의 차이가 미미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2) 태권도수련 경험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인 성별, 학력, 수련기간에 따른 태권도시범 관람만족의 하위요인인 공연시간, 부대시설, 프로그램의 다양성, 흥미, 관심 및 수련욕구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력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다양성, 흥미, 태권도에 대한 관심과 수련욕구는 고교졸업 이상의 집단이 더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 수련기간이 짧을수록 태권도시범 공연시 무대조명과 음향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프로그램의 다양성 , 시범의 흥미, 태권도의 관심, 태권도 수련의 욕구에 대한 만족도는 절대평균인 3.0을 상회하고 있어 태권도시범 관람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태권도 시범의 숙련도와 창의성이 시범관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태권도 시범관람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범단원의 다양한 태권도 기술연마와 시범공연시 음악이나 조명 등이 관람만족에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