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태권도 참여가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태권도 참여가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으로 조사대상은 이 연구에서 2010년 현재 광주광역시,전라남도에 거주하고 있는 만 11-13세의 초등학생 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조사대상의 표지은 다단계 유층무선집락표집법을 이용해 총 462명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결론적으로 태권도 수련생이 비수련생보다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각 요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태권도 수련생들의 수련기간과 수련수준이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태권도 수련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싸. 그리고 태권도 수련기간보다 수련수준이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지막으로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수준이 수련생들의 주관적 수련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