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중학생들의 동기 및 태도가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유가영
Issued Date
2010
Keyword
동기|태도
Abstract
영어학습의 성공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학습 환경은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성공적인 영어 학습을 위해서는 훌륭한 교수법도 중요하지만 학습자의 지능 및 적성과 같은 인지적 요인과 더불어 정의적인 요인이 관련되어야 한다.
제 2언어 습득 또는 외국어 학습에서 인간 행동의 정의적 요인은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학습자가 지닌 동기와 태도는 정의적 요인 중 필수적인 요소로 구분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영어를 제 2언어가 아닌 외국어로서 가르치고 학습하기 때문에 영어 수업 시간이 아닌 경우에 실생활에서 사용할 기회가 거의 드물고 진학, 취직, 승진 등의 도구적인 목적에 이용되고 있어 영어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가 지닌 동기와 태도가 거의 고려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로 인해 이론적인 연구 또한 절실하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여러 정의적 요인들 중에서 동기와 태도의 각 요인들이 중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성별과 학년별로 어떤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있는 중학교 두 곳을 선정하여 영어를 학습하는 1학년과 2학년 학습자 총 29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개인별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학업 성적은 학생들의 2010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표준 점수로 변환시켜서 사용하였다. 그리고 실험의 결과와 관련된 모든 자료는 수량화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 동기는 외재적 동기, 도구적 동기, 내재적 동기, 통합적 동기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학생들에게는 대학 입시를 위한 목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외재적 동기가 높게 나타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태도는 영어 선생님에 대한 태도, 영어 학습 태도, 영어 수업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학습 동기와 태도는 학년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2학년이 1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영어 학습 태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나 영어 선생님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즉, 학년에 따라 영어 선생님에 대한 태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 학습 동기와 태도의 남녀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영어 점수는 여학생이 높았으나 전반적인 동기 평균과 태도 평균을 볼 때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영어 성적과 학습자의 동기 및 태도와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이 높을수록 동기와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역으로, 동기와 태도가 높은 학생이 성적도 높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동기와 태도는 영어 성적과 상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학교 학습자들 전체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된 점이 많겠으나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개개인에게 맞는 동기를 유발시키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학습자와 교사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Many scholars acknowledge the importance of examin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language learners such as motivation and attitud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motivation to learn and attitude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kind of motivation and attitude they have and how motivation and attitude influence their English learning.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made of 30 items was given to 290(male: 141, female: 149) middle school students located in Gwangju and their English achievement was evaluated on the basis of the scores from the first semester in 2010.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WIN 11.0 program. Several statistical methods were used to verify the data. The methods were descriptive analysis,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for the kinds of motivation, it was revealed that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were more extrinsically motivated, it seems that they have more extrinsic motivation because of the unique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system in Korea.
Second, it was found that motivation for learning English and attitudes as a whole were positive. Motivation in learning English showed high positive correlation to English achievement, but in most cases except second grade students' attitudes towards their English teachers showed little correlation to English.
Third,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shown between the students' motivation and attitude and their achievements in learning English.
These results suggest that teachers need to adjust their lessons to suit the learner's motivation so that they can positively participate in class and teachers need to teach students more practical English through various teaching methods. In addition, the class size should be reduced to ensure enhanced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and among students.
Finally, the study suggests some considerations for future research on motivation and attitude.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 and Attitude on English Learning
Alternative Author(s)
Yoo, Gayou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김귀석
Awarded Date
2011-02
Table Of Contents
표 목 차 ․․․․․․․․․․․․․․․․․․․․․․․․․․․․․․․․․․․․․․․․․․․․․․․․․․․․․․․․․․․․․․․․․․․․․․․․․․․․․․․․․․․․․․․․․․․․․․․․․․․․․․․․․․․․․․․․․․․․․․․․․․․․․․․․․․․․․․․․․․․ⅲ
국 문 초 록 ․․․․․․․․․․․․․․․․․․․․․․․․․․․․․․․․․․․․․․․․․․․․․․․․․․․․․․․․․․․․․․․․․․․․․․․․․․․․․․․․․․․․․․․․․․․․․․․․․․․․․․․․․․․․․․․․․․․․․․․․․․․․․․․․․․․․ⅳ
ABSTRACT․․․․․․․․․․․․․․․․․․․․․․․․․․․․․․․․․․․․․․․․․․․․․․․․․․․․․․․․․․․․․․․․․․․․․․․․․․․․․․․․․․․․․․․․․․․․․․․․․․․․․․․․․․․․․․․․․․․․․․․․․․․․․․․․․․․ⅵ

Ⅰ. 서론․․․․․․․․․․․․․․․․․․․․․․․․․․․․․․․․․․․․․․․․․․․․․․․․․․․․․․․․․․․․․․․․․․․․․․․․․․․․․․․․․․․․․․․․․․․․․․․․․․․․․․․․․․․․․․․․․․․․․․․․․․․․․․․․․․․․․․․․․․․․․․․․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1.2 연구의 내용․․․․․․․․․․․․․․․․․․․․․․․․․․․․․․․․․․․․․․․․․․․․․․․․․․․․․․․․․․․․․․․․․․․․․․․․․․․․․․․․․․․․․․․․․․․․․․․․․․․․․․․․․․․․․․․․․․․․․․․․․2
1.3 연구의 한계점․․․․․․․․․․․․․․․․․․․․․․․․․․․․․․․․․․․․․․․․․․․․․․․․․․․․․․․․․․․․․․․․․․․․․․․․․․․․․․․․․․․․․․․․․․․․․․․․․․․․․․․․․․․․․․․․․․․3

Ⅱ. 이론적 배경 ․․․․․․․․․․․․․․․․․․․․․․․․․․․․․․․․․․․․․․․․․․․․․․․․․․․․․․․․․․․․․․․․․․․․․․․․․․․․․․․․․․․․․․․․․․․․․․․․․․․․․․․․․․․․․․․․․․․․․․․․․․4
2.1 외국어 학습에서의 동기․․․․․․․․․․․․․․․․․․․․․․․․․․․․․․․․․․․․․․․․․․․․․․․․․․․․․․․․․․․․․․․․․․․․․․․․․․․․․․․․․․․․․․․․․5
2.1.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6
2.1.2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 ․․․․․․․․․․․․․․․․․․․․․․․․․․․․․․․․․․․․․․․․․․․․․․․․․․․․․․․․․․․․․․․․․․․․․․ 9
2.2 외국어 학습에서의 태도 ․․․․․․․․․․․․․․․․․․․․․․․․․․․․․․․․․․․․․․․․․․․․․․․․․․․․․․․․․․․․․․․․․․․․․․․․․․․․․․․․․․․․11
2.3 영어 학습 동기 및 태도와 학업 성취도 ․․․․․․․․․․․․․․․․․․․․․․․․․․․․․․․․․․․․․․․․․․․․.13
2.3.1 영어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 ․․․․․․․․․․․․․․․․․․․․․․․․․․․․․․․․․․․․․․․․․․․․․․․․․․․․․․․․․․․․․13
2.3.2 영어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도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17
3.1 연구 대상 및 실시 ․․․․․․․․․․․․․․․․․․․․․․․․․․․․․․․․․․․․․․․․․․․․․․․․․․․․․․․․․․․․․․․․․․․․․․․․․․․․․․․․․․․․․․․․․․․․․․․․․․․17
3.2 연구 도구 ․․․․․․․․․․․․․․․․․․․․․․․․․․․․․․․․․․․․․․․․․․․․․․․․․․․․․․․․․․․․․․․․․․․․․․․․․․․․․․․․․․․․․․․․․․․․․․․․․․․․․․․․․․․․․․․․․․․․․․․․․․18
3.3 자료 분석 ․․․․․․․․․․․․․․․․․․․․․․․․․․․․․․․․․․․․․․․․․․․․․․․․․․․․․․․․․․․․․․․․․․․․․․․․․․․․․․․․․․․․․․․․․․․․․․․․․․․․․․․․․․․․․․․․․․․․․․․․․․20
3.4 자료 처리 ․․․․․․․․․․․․․․․․․․․․․․․․․․․․․․․․․․․․․․․․․․․․․․․․․․․․․․․․․․․․․․․․․․․․․․․․․․․․․․․․․․․․․․․․․․․․․․․․․․․․․․․․․․․․․․․․․․․․․․․․․․20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 22
4.1 각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22
4.2 학년과 남녀별 영어 학습 동기 및 태도에 대한 차이 분석
․․․․․․․․․․․․․․․․․․․․․․․․․․․․․․․․․․․․․․․․․․․․․․․․․․․․․․․․․․․․․․․․․․․․․․․․․․․․․․․․․․․․․․․․․․․․․․․․․․․․․․․․․․․․․․․․․․․․․․․․․․․․․․․․․․․․․․․․․․․․․․․․․․․․․․․․․․․․․․23
4.2.1 학년별 영어 학습 동기와 태도에 대한 차이 분석 ․․․․․․․․․23
4.2.2 남녀별 영어 학습 동기와 태도에 대한 차이 분석 ․․․․․․․․․․․24
4.3 영어 학습 동기 및 태도와 영어 성적과의 관계 ․․․․․․․․․․․․․․․․․․․․․․․․ 26
4.3.1 영어 성적에 대한 영어 학습 동기 ․․․․․․․․․․․․․․․․․․․․․․․․․․․․․․․․․․․․․․․․․․․․․․․․․․․26
4.3.2 영어 성적에 대한 영어 학습 태도 ․․․․․․․․․․․․․․․․․․․․․․․․․․․․․․․․․․․․․․․․․․․․․․․․․ 28
4.3.3 학습 동기 및 태도와 영어 성적과의 상관관계 ․․․․․․․․․․․․․․․․․ 29
4.3.4 영어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다중 회귀분석) ․․․․․․․․․․31

Ⅴ. 결론 및 제언 ․․․․․․․․․․․․․․․․․․․․․․․․․․․․․․․․․․․․․․․․․․․․․․․․․․․․․․․․․․․․․․․․․․․․․․․․․․․․․․․․․․․․․․․․․․․․․․․․․․․․․․․․․․․․․․․․․․․․.34

참 고 문 헌 ․․․․․․․․․․․․․․․․․․․․․․․․․․․․․․․․․․․․․․․․․․․․․․․․․․․․․․․․․․․․․․․․․․․․․․․․․․․․․․․․․․․․․․․․․․․․․․․․․․․․․․․․․․․․․․․․․․․․․․․․․․․․․․․․․․36
부 록 ․․․․․․․․․․․․․․․․․․․․․․․․․․․․․․․․․․․․․․․․․․․․․․․․․․․․․․․․․․․․․․․․․․․․․․․․․․․․․․․․․․․․․․․․․․․․․․․․․․․․․․․․․․․․․․․․․․․․․․․․․․․․․․․․․․․․․․․․․․ 41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유가영. (2010). 중학생들의 동기 및 태도가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38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354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3-04-0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