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줄넘기 운동이 초등학생의 기초체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2주간 음악줄넘기 운동이 기초체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소재 H 초등학교 4학년 아동 24명으로서 실험집단(남:6여:6) 비교집단(남:6여:6)에 각 각 12명씩 동일 비율로 하고 실험집단에게 12주간 주3회 40분씩 음악줄넘기 운동을 실시하여 기초체력(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 순발력)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음악줄넘기 운동 실시 후 15m 왕복오래달리기를 통한 심폐지구력 변화에서는 비교집단 남학생은 0.17회 감소한 반면에 실험집단 남학생은 26.67회 향상 되었다. 또 비교집단 여학생은 0.33회 향상 되었으나 실험집단 여학생은 13.66회 향상 된 것으로 보아 음악줄넘기운동이 심폐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줄넘기 운동 실시 후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를 통한 유연성 변화에서는 비교집단 남학생은 0.33cm 향상된 반면에 실험 집단 남학생은 3.31cm 향상 되었다. 또 비교집단 여학생은 0.66cm 향상된 반면 실험집단 여학생은 4.5cm 향상된 것으로 보아 음악줄넘기운동이 유연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음악줄넘기 운동 실시 후 악력 측정을 통한 근력 변화에서는 비교집단 남학생은 2.02kg 향상 되었고 실험집단 남학생은 1.92kg 향상 되었다. 오히려 비교집단 남학생이 0.1kg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교집단 여학생은 1.43kg 향상 되었으나 실험집단 여학생은 1.44kg 향상 되었으나 음악줄넘기운동이 근력 향상에 별 도움이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음악줄넘기 운동 실시 후 제자리멀리뛰기를 통한 순발력 변화에서는 비교집단 남학생은 4.16cm 향상된 반면에 실험집단 남학생은 10.75cm 향상 되었다. 또 비교집단 여학생은 2cm 향상 되었으나 실험집단 여학생은 12.66cm 향상 된 것으로 보아 음악줄넘기운동이 순발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12주간 음악줄넘기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근력을 제외한 심폐지구력, 순발력의 기초체력을 향상 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연성과 근력 운동은 음악줄넘기 운동 보다는 다른 운동으로 통해 향상 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다. 단순하고 딱딱한 기존의 줄넘기 운동에서 벗어나 여러 스텝과 음악에 맞추어 친구들과 함께 음악줄넘기 운동을 수업 시간에 접목시킨다면 흥미유발과 체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