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부정어 도치구문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치(Inversion)란 문장 안에서 한 요소가 문장의 앞으로 옮겨(fronting)감에 따라 단어의 위치가 바뀌는 것이다. 즉, 영어의 평서문에서 일반적인 어순인 주어-동사-목적어/보어(S+V) 구조가 전치되는 어구에 의하여 동사와 주어(V+S)로 바뀌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영어의 부정어 도치(Negative Inversion: NI)구문이란 문두에 위치한 no 혹은 not, never와 같은 부정어 표현이나 부정적 의미를 가진 scarcely, rarely 혹은 한정사 역할을 하는 only 등이 문장 전체에 대한 영역(Scope)를 가질 때 주어-조동사 동반한(Subject-Auxillary Inversion: SVI) 구문을 말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부정어 도치 구문에 대해 살펴볼 것인데, 본 논문의 목적은 부정어 도치 구문이 갖는 문법적 제약 및 통사, 의미적 제약과 같은 문법적 정보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부정어 도치 구문을 유형별로 분류 및 분석하는데 둘 수 있다. 또한 이에 따른 부정어 도치 구문의 문법적 정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를 인식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부정어 도치 구문의 이해에 있어 총체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기본적 자료로 쓰일 수 있음에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우선 부정어 도치 구문이 어떠한 문법적, 통사적 제약에 따라 도치를 일으키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부정어 도치 구문에 대한 전반적이면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이어서 언급될 관련 주제에 대한 기본적 근간을 마련하는데 그 초점을 두겠다.

또한 부정어 도치 구문은 주어와 (조)동사의 어순이 바뀌는 구문과 바뀌지 않는 구문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즉, 부정어구가 전치됨에 따라 주어와 (조)동사의 어순이 바뀌어서 도치가 발생하는 문장부정과 발생하지 않는 구성소 부정으로 구별되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부정어구에 의해 도치가 발생하는 구문과 발생하지 않는 구문 즉 문장부정과 구성소 부정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도치를 유발시키는 문장부정과 유발시키지 않는 구성소 부정의 일반적인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Chomsky(1957, 1986)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Haegeman(1991)의 ”부정어 기준(The Neg Criterion)"과 “초점 기준(Foucs Criterion)"을 적용하여 문장부정과 구성소 부정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다룬 부정어 도치 구문의 문법, 통사, 의미적 제약에 따른 조사를 바탕으로 부정어 도치 구문의 유형을 필수적 부정어 도치 구문, 선택적 부정어 도치 구문, 불가적 부정어 도치 구문으로 분류 조사하였다. 이는 영어 말뭉치 BNC와 ICE_GB를 중점으로 이용한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진다.

Ⅱ장에서는 영어에서 나타나는 여러 도치 구문들의 기본 형태를 살펴보고 이 구문들을 구성소 부정과 문장부정으로 나누고 구성소 부정과 문장 부정이 가지고 있는 문법적이고 의미적인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먼저 Qurik et al.(1985)가 제시한 절 부정과 국부부정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것이 부정어 전치 구문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형태적으로 부정어구가 나타나지만 긍정의 의미를 가지는 이중부정구문을 주어와 조동사의 도치가 발생하지 않는 구성소 부정의 예로 제시하고 이를 문장부정과 구성소 부정을 단정형과 비단정형의 차이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only가 문두로 전치되었을 때 주어와 조동사의 도치현상을 발생시키는 현상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또한 Rudanko(1980)과 Haegeman(1995)이 제시한 문장부정과 구성소 부정의 여러 특징들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Lasnik(1972)와 Rudanko(1980)이 제시한 운용자(operator)와 referentiality의 관점에서도 문장부정과 구성소 부정의 차이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작용역(scope)의 관점에서 문장부정과 구성소 부정의 특징을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부정어구의 전치가 어떤 통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Chomsky(1986)와 Haegeman(1991) 그리고 Tsimpli(1995)의 분석을 토대로 설명하고 Ouhalla(1992)와 Haegeman & Zanuttini(1991) 그리고 부정어구가 다른 착지점(landing site)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 Rizzi(1997)의 분석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말뭉치 자료의 분류와 그들 각각의 특징들이 언급된다. 부정 도치 구문은 필수적 도치, 선택적 도치, 불가적 도치 등 3가지로 구분된다. 도치 시 문두에 위치한 구는 주로 부정의 의미를 가진다. In no time, not long after의 경우, 명확한 부정 어휘가 존재함에도 비도치가 발생되는데, 이는 문두에 위치한 부정어구의 의미는 어휘가 아니라 전체 구의 의미를 통해 파악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Rudanko (1982)는 not often을 오직 도치하는 부사구로 분류하지만, 말뭉치 자료에 의하면 그것은 도치와 비도치 모두를 가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기존 연구와 달리, 부정 도치 구문을 유발시키는 문두 요소는 논항이 아니라 부사구이다. 특히, not only, not merely, only+XP구들은 내포적 부정 의미 혹은 부정의 의미를 갖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도치 구문을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것은 영어 부정 도치 구문이 부정이 아니라 오히려 초점이나 강조의 자질에 의해 다뤄져야 함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Ⅳ장에서는 앞 장에서 언급한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부정어 도치 구문을 일반화하며 결론을 맺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nglish Inversion Construction, especially focused on Negative Inversion Construction. In English, Subject-Auxiliary Inversion occurs when an auxiliary verb precedes a subject. This is an exceptional phenomenon to the English word order convention of subjects preceding their corresponding verbs. A similar kind of inversion is also involved in negative sentences.

Fronted negative expressions usually triggers Subject-Auxilliary Inversion in English, but not always makes the inversion. The Negation sentences can be divided into two types: sentential negation and constituent negation. In sentential negation, the preposed negative element triggers the inversion while in the constituent negation, it does not.

According to the data of BNC and ICE_GB, this thesis classifies the Negative Inversions in English into Obligatory Negative Inversion, Optional Negative Inversion, and No Negative Inversion.

This research will help learners to understand the basic structure and properties of Negative Inversions in English, and also will be effective to interpret Negative Inversion sentences in literature.

Chapter Ⅱ will explain how the Negative Inversion occurs in English sentences.

In addition, chapter Ⅱ shows the characteristic properties of Negation Inversion Construction and makes clear the difference between sentential and constituent negation. Based upon Chomsky's adjunction theory (Chomsky 1965), Haegeman's Neg Criterion and Focus Criterion (Haegeman 1991) are accepted to investigate sentential and constituent negation. As Rizzi(1997) pointed out, in sentential negation and constituent negation, the preposed negative elements have different landing sites. In other words, in sentential negation where the inversion occurs, the negative phrase moves to the Spec of FocP, while in constituent negation where the inversion does not occur, the negative phrase moves to the Spec of Top P.

Chapter Ⅲ show the types of Negative Inversions which is researched with the base of BNC and ICE_GB and will classify them into Obligatory Negative Inversion, Optional Negative Inversion, and No Negative In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