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타 이미지가 청소년의 스포츠 관심도 및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스타 이미지가 청소년의 스포츠 관심도 및 스포츠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G광역시 소재의 중, 고등학교 재학중인 청소년 남자 418명, 여자 120명 총 5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결과를 얻었다.

1.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스포츠스타 이미지 비교에서는 성별은 남자가 운동수행과 평가요인, 여자는 외모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고, 학력은 중학교는 외모요인, 고등학교는 운동수행과 평가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으며, 용돈은 10-20만원미만이 외모, 운동수행, 평가요인모두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다.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스포츠 관심도 비교에서는 성별은 남자가 스포츠규칙과 페어플레이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고, 학력은 중학교가 스포츠규칙과 페어플레이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으며, 용돈은 10-20만원미만은 스포츠 규칙요인, 20만원이상은 페어플레이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다.

3.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스포츠 관심도 비교에서는 성별은 남자가 이론 및 심리, 가치 및 정치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고, 학력은 중학교가 이론 및 심리, 가치 및 정치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으며, 용돈은 10-20만원미만은 가치 및 정치요인, 20만원 이상은 이론 및 심리요인에서 높은 응답을 하였다.

4. 스포츠스타 이미지와 스포츠 관심도 및 스포츠 가치관간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스포츠 스타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운동수행, 외모, 평가 요인 모두가 스포츠 관심도(스포츠 규칙, 페어플레이) 및 스포츠 가치관(이론 및 심미, 가치 및 정치)의 하위요인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스포츠스타 이미지는 스포츠 관심도에 하위요인인 외모와 평가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포츠 가치관은 스포츠스타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운동수행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면, 청소년들에게 스포츠스타 이미지 중 외모는 여자, 운동수행과 평가는 남자학생들이 높게 인식하였으며, 스포츠의 관심도는 외모와 운동수행요인, 스포츠 가치관은 운동수행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스포츠 스타플레이어들은 이를 인식하고 추후 스포츠 관람객이 될 청소년들에게 개인의 운동실력을 향상시키며, 깔끔한 외모를 유지하면 청소년들의 스포츠 관심도와 참여 및 가치관은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