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하경
Issued Date
2010
Abstract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다중지능이론을 적용 전·후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가설 1.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아동의 자아효능감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연구문제 2.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소인 활동시작능력, 활동지속능력, 활동수행능력, 혐오경험극복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가설 2.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아동의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소인 활동시작능력, 활동지속능력, 활동수행능력, 혐오경험극복능력 점수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지도하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P초등학교 무용반 3~5학년 15명에게 다중지능 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전라남도에 소재하고 있는 G초등학교 학생중 다중지능 검사 결과 후 실험집단과 같은 지능을 갖고 있는 학생 10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본 수업활동,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사전검사는 실험처치가 시작되기 전 두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실험집단에 6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12회 무용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지 후 두 집단을 대상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기효능감을 검증하기 위한 통계 추출 프로그램은 SPSS WIN18.0 program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가설 1에서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아동의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자기효능감에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연구 가설 2에서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아동의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소인 활동시작능력, 활동지속능력, 활동수행능력, 혐오경험극복능력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활동시작능력, 활동지속능력, 활동수행능력, 혐오경험극복 능력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자신의 소유한 지능을 알고 자신감 있게 일을 수행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교육활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며 교육의 방향도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Alternative Title
The Influence of Dance Education Based Upon the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on children's self-efficacy
Alternative Author(s)
Kim, ha kyou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무용교육
Advisor
박준희
Awarded Date
2011-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문제 및 가설 2
C. 용어의 정의 3
D.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A. 다중지능이론 5
B. 자기효능감 8
C. 무용교육과 다중지능이론 11

Ⅲ. 연구방법 15
A. 연구 대상 15
B. 검사 도구 15
C. 실험 처치 17
D. 자료 처리 19

Ⅳ. 결과 해석 20
A. 집단간 동질성 검사 20
B. 자기효능감 수준의 변화 21
Ⅴ. 논의 28

Ⅵ. 결론 및 제언 29
A. 결 론 29
B. 제 언 31

참고문헌 32
부록 3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하경. (201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34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137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1-03-0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