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장 수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오늘날 복잡하고 고도로 발달된 물질문명은 어느 때보다 인간의 안정된 삶을 영위하는데 불안, 우울, 심리적 긴장과 갈등을 야기하고 있으며, 이는 성인들뿐만 아니라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사회적환경의 문화적 현상이다. 아동들은 우리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갈 내일의 주인공으로 아동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건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건강하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키워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적 환경의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일까?

또한 현재 태권도 참여 인구 중 과반수가 초등학교 아동이라는 사실은 태권도가 단순히 신체단련과 정신 수련의 목적뿐만 아니라 아동기의 성장 발달, 건강 상태, 생활 방식, 효 행심, 교유관계 개선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스포츠임을 입증하는 것이다.

태권도를 통한 아동들의 신체 발육과 함께 전인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국기인 태권도 교육은 현행하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상에서도 나타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신체의 단련은 물론 생물학적인 가치, 심리학적인 가치, 사회적인 가치, 교육학적인 가치, 경제적인 가치, 스포츠로서의 가치 등 다양한 방면에서 온화하고 원만한 품성과 정정당당하며, 자제력과 자신감을 길러주어 변화하는 사회, 문화적 흐름에 적응할 수 있는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윤상화 , 김갑수(2000)는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인문사회 논총5호에서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 집단에 비해 집단 내 개인의 사회 활동성 지위가 향상되었으며 이는 태권도 교육을 통하여 집단 형성에 중요한 협동, 규칙, 질서등 사회 활동성을 배우게 되며, 자연스럽게 아동 상호간에 친밀한 교류를 유도하여 아동의 사회 활동성 지위를 향상시킨 것으로 생각된다고 하였다.

위의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협동적 게임방법에서 서로 돕고 협동을 하는 다양한 경험을 가짐으로서 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