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을 위한 미술과수업 지도방안 연구

Abstract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의 시대로 개인의 창의력과 인성이 중요시 된다.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회 제반 환경이 변화 하고 있으며 교육에서도 이러한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고 있다. 현대의 디지털 사회는 급격히 변화하는 고도의 정보 산업 사회로 우리의 생활환경 전반에서 근본적인 의식의 변화를 요구하며, 무한한 창의력과 잠재력 및 정보화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에서도 시대의 부합된 교육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을 컴퓨터 그래픽과 영상 미술 등을 도입하고 디지털 시대의 부족한 감성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 하였다.

이 연구는 인터넷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 미술 교육에 앞서 이론적 배경으로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창의성의 의미와 관계를 다양한 문헌을 통해 정리하였고,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지도 방법에 관해 알아보았다.

미술교과를 정보통신 기술, 즉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하여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살펴본 개념들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창의적인 수업지도 방안과 함께 인터넷 교육을 실행할 때 교사 또한 인터넷 미술교육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통해 미술교과에서 그 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미술 교육을 바탕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창의력 향상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맞는 욕구를 충족 시켜 주고 학생들에게 잠재해 있는 능력 즉,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인간을 육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정보화 시대에 새로운 학습 지도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교육 방법 이라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