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독서활동은 교육과정, 우리나라의 문화적 요소, 학년, 연령을 고려하여 선정된 도서를 중심으로 활동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독해력에 대한 변화를 매회기별로 평가하여 비교하였고, 읽기 태도는 책 읽는 자세, 상황에 맞게 읽기, 책 읽는 습관, 책 읽기 전략 사용하기 등의 4개의 영역에 대하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읽기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