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주미경
Issued Date
2009
Abstract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통합교육이 우선 실시되고 있는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음 내용들을 설문조사하였다.
첫째, 통합교육의 운영에 대한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둘째, 통합교육의 조건에 대한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셋째,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Alternative Title
The Study of the Public High School General Teacher's on the Inclusive Education
Alternative Author(s)
Mee-Kyoung Joo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dvisor
김정연
Awarded Date
2009-08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 목차 ⅲ
ABSTRACT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5

Ⅱ. 이론적 배경 6
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6
2. 통합교육의 효과 9
3. 우리나라 고등학교 통합교육의 현황 11
4. 선행연구 고찰 ........................................................................................................16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2
3. 연구 절차 24
4. 자료 처리 2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5
1. 통합교육의 운영에 대한 인식 25
2. 통합교육의 조건에 대한 인식 37
3.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인식 .............................................................................42
Ⅴ.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 록 68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주미경. (2009).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12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833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9-08-04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