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 Author(s)
- 주미경
- Issued Date
- 2009
- Abstract
-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통합교육이 우선 실시되고 있는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음 내용들을 설문조사하였다.
첫째, 통합교육의 운영에 대한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둘째, 통합교육의 조건에 대한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셋째,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 Alternative Title
- The Study of the Public High School General Teacher's on the Inclusive Education
- Alternative Author(s)
- Mee-Kyoung Joo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Advisor
- 김정연
- Awarded Date
- 2009-08
- Table Of Contents
- 목 차
표 목차 ⅲ
ABSTRACT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5
Ⅱ. 이론적 배경 6
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6
2. 통합교육의 효과 9
3. 우리나라 고등학교 통합교육의 현황 11
4. 선행연구 고찰 ........................................................................................................16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2
3. 연구 절차 24
4. 자료 처리 2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5
1. 통합교육의 운영에 대한 인식 25
2. 통합교육의 조건에 대한 인식 37
3.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인식 .............................................................................42
Ⅴ.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 록 68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주미경. (2009). 국,공립 고등학교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12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8331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09-08-04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