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체육수업에서 성취목표성향과 수업만족도간의 관계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체육성취목표성향이 체육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성취목표성향을 매개 변인으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론적 가설을 설정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검증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광주시 서구에 소재하는 A중학교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체육성취목표성향을 측정하기위해 정청희(2000)등에 의해 개발된 성취성향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체육수업만족도는 박세영(1993)에 의해 개발되어진 만족도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체육성취목표성향과 체육수업만족도는 수집된 자료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거친 후 학년과 성별에 따른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평균 차이검증을 위해 T-검증,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체육성취목표성향이 체육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과 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체육성취목표성향과 체육수업만족도는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나, 학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체육성취목표성향에 따라 체육수업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체육성취목표성향(학습목표성향, 수행-접근성향)은 체육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 중심의 체육교육과정을 설계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교육적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