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신명신
- Issued Date
- 2007
- Abstract
- 전래동화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우리의 정서와 생활 감정에 맞는 전래동화를 통합적 교육활동에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들의 사회, 정서적 발달을 순화 할 수 있는 방법을 탑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모색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왔다.
1.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 영향을 미친다.
2.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내적통제에 영향을 미친다.
3.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4.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치원에서의 안정감에 영향을 미친다.
5.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6.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호기심에 영향을 미친다.
나아가 이런 결과들을 현장에서 교사들이 전래동화를 통합적교육 활동에 적절히 활용하여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