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광주지역 중,고등 학교급식에 있어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이용실태와 만족도 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최혜연
Issued Date
2007
Abstract
최근 해외로부터 농산물 수입이 크게 늘면서 잔류농약, 유전자 조작 농산물, 식품첨가물, 환경호르몬등 식품 안전성을 둘러 싼 불안 요소가 크게 늘어나면서 학교급식 식재료의 안전성이 심각하게 우려 되고 있어 안전한 농,수,축산물의 학교급식 사용을 제도화 하자는 학부모와 시민 단체의 주장이 제기 되고 있으며, 학교급식법 개정과 더불어 각 지 자체 단위에서의 “국내농산물”, “우수농산물”, “지역산 농산물”, “친환경 농산물” 사용에 대한 학교급식 조례안 제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식품의 안전성이 보장된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은 성장기 청소년에게 건강과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주어 인간과 환경, 도시와 농촌이 공존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함과 동시에 향 후 우리 농산물의 지속적 확대, 재생산을 이룰 수 있는 국민 식습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다시말해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다 증진시키는 것이며, 상업적 논리가 아닌 공공성의 논리와 교육적인 논리로 접근하려는 노력이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의 기본 방향이 될 것이며, 넘쳐나는 먹거리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식품을 바르게 선택하는 지혜를 기르도록 영양교육이 실시 되어야 하며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 평생 건강에 기초를 다지도록 신선하고 깨끗한 우리 농산물을 이용하고 더욱 나아가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하여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급식이 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농산물 사용실태와 만족도를 조사ㆍ분석하여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하고, 학교급식을 통한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 확대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문헌조사는 친환경농산물및 학교급식과 관련된 선행 연구와 통계자료를 참고하였다.
설문조사는 광주광역시 중ㆍ 고등학교에서 급식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영양사를 대상으로 2007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70부중 무성의한 반응을 보인 응답자를 제외한 66부를 통계처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분석은 SPSS-PC Program 12.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교급식에서의 영양사들의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호응도는 무척 높았다.
영양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학교급식의 가장 중요한 점은 식재료의 안전성을 가장 우선시 하였고, 친환경농산물의 급식 도입에 대하여 중ㆍ고등학교 모두 찬성이 각각 94.6%, 89.3%로 나타났으며, 기존의 학교 급식비가 1끼당 20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친환경농산물로 대체시 적정 급식비를 2600 - 3000원 선이라는 응답이 많아 급식비 인상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친환경농산물의 식재료 공급업체는 전문 유통업체가 담당하고 있으나, 향 후 바람직한 친환경 농산물 공급업체에 대하여 학교급식센터나 생산자 단체를 통한 구입 희망이 현재보다 더 많이 조사되었다.
친환경농산물의 구입에 있어 애로사항이나 구입을 저하시키는 요인에 대해 중ㆍ고등학교 모두 1순위에서는 가격이 비싸서라는 이유가 많았고, 2순위에서는 생산및 유통에 대한 인증제의 이해와 신뢰성 저하라는 이유로 조사되었다.
향 후 친환경농산물 구입 계획에 대해서 늘리겠다는 의견이 중학교는 91.9%, 고등학교는 79.3%로 조사되었고, 친환경농산물 발전전망에 대해서 전망이 있다는 응답이 중학교 81.1%, 고등학교 72.4%로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앞으로 계속적인 학교급식에 있어서 친환경농산물의 이용및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친환경농산물의 가격문제, 생산및 유통의 안정화등 여러 현안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 같다. 일반작물에서 친환경 농산물로의 전환에 따라 추가되는 학교급식의 비용은 정부와 지자체, 학부모 부담 비율을 함께 조절하면 큰 부담없이 가능하리라 생각되며 점차적인 정부 지원의 증가는 좋은 먹거리 제공으로 미래 세대의 건강한 생명력의 확보로 절감될 의료 경비 절감과 노동력 향상, 지속 가능한 사회 기초로서의 우리 농업 살림까지 감안한다면 결코 그 기대치는 적지 않을 것이라 사료된다. 그리고 유통측면에서 ‘학교급식센터’, ‘학교급식협의회’와 같은 안정적 조달기구의 설립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확대의 걸림돌인 가격문제, 공급물량의 안정적 확보 문제, 품질에 대한 신뢰성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야 하겠다.
결론적으로 학교급식에 있어서 친환경농산물의 이용은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과 농업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킴으로써 지속적 생산기반의 확대및 농업의 다원적 기능제고, 전통 식습관 계승등 국익 차원에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과제이다.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Awarded Date
2008-02
Table Of Contents
1.서론
2.이론적 배경
가. 친환경농산물
나. 외국의 유기인증및 표시제도
다. 학교급식
라. 선행연구
3. 연구내용 및 방법
가. 조사대상및 기간
나. 조사내용
다. 분석방법
4. 연구결과및 고찰
가. 일반적조사
나. 급식식품 구매관리 현황
다.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이용현황
라. 친환경농산물 만족도 및 발전전망
5. 결론및 요약
6. 참고문헌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최혜연. (2007). 광주지역 중,고등 학교급식에 있어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이용실태와 만족도 분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483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5978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