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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역의 현악활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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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임경애
Issued Date
2007
Abstract
이 논문은 광주에서 활동을 했던 1940년대 이후 초창기 음악인들의 활동 중 현악부분에 관한 연구이다. 이에 대한 연구는 전혀 없는 상태이고, 일부 초창기 음악인들 중 상당수는 이미 유명을 달리한 상태이다. 개화기로부터 1970년까지의 서양음악이 소개되는 과정과 당시의 음악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광주시립교향악단의 창립 이후 음악활동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문화수도를 지향하는 광주지역의 예술발전을 위해 역사와 정체성을 확립하고, 해외공연을 통한 단원들의 기량의 향상이 매우 필요하며, 예술인들에 대한 국경 없는 개방을 통하여 문화수도로서의 면모를 확충할 수 있다고 사료되며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1> 1945년 이후 광주지방에 현악이 도입되어 지는데, 초기 광주지방의 현악운동은 비전공자와 전공자가 혼재된 상태에서 상호 협력하에 음악활동이 진행되었다. 이들의 활동은 광주지역에 현악이 보급되는 중요한 시범자로서 동기부여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2> 초창기 공연은 별도의 공연시설이 없어 학교의 강당, 극장 등에서 이루어 졌으며, 미흡하지만 형태를 갖춘 공연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1960년대 소수 현악 전공자들이 태동하면서 체계적인 발전을 하였다.

3> 1970년대 광주일고, 중앙여고, 수피아 여고를 중심으로 발달한 현악반 활동이 청소년들의 현악운동 제고에 기여한 바 크다.

4> 1990년대 이후 실내악운동이 확장되어 발전하고 있다. 현악발전의 근간이 될 10여개의 실내악 단체가 특별한 후원없이 자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바, 이에 대한 지원과 관심은 결국 광주음악 전체의 탄탄한 초석을 가꾸는 일이다.

5> 서양음악에 새로운 창조적 시각으로 한국적 정서를 가미하는 등 서양음악을 접합하는 노력은 미미하여, 서양음악에 대한 광주만의 독창성은 아직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

6> 정율성 국제음악제는 이념보다는 실용을 중시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음악을 통한 중국과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광주음악의 미래를 밝게 하는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사료되는 바, 시대적으로 정서적으로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 현악을 포함하여 현대에 맞는 예술적 제 장르로 확산시켜, 재생산을 함으로써 그 가치가 완성될 수 있다고 사료 된다.
Alternative Author(s)
Kyung - Ae Im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Awarded Date
2008-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I. 서론 1
제1절 클래식 도입기의 시대상 2
제2절 세계의 대변혁과 음악의 흐름 3

II. 본론 5
제1장 광주지방의 초창기음악 5
제1절 서양음악의 태동 5
제2절 초창기악단의 창설 8
제2장 현악활동의 분석 13
제1절 광주시향의 분석 13
제2절 실내악단의 창설 17
제3장 정율성 음악제를 통해 본 광주 현악 32
제1절 정율성의 성장과 배경 32
제2절 정율성 국제 음악제 33
(1)정율성의 음악 33
(2)정율성에 대한 평가 37
제3절 광주문화로서의 대책과 미래 41
(1) 광주문화의 정체성 41
(2) 새로운 수요창출과 미래지향점 41

III. 과제 및 결론 42
* 참고문헌 43
* 부 록
1. 광주시립교향악단 연주연혁 43
2. 정율성에 관한 참조 기록 73
* 저작물허락서 78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임경애. (2007). 광주지역의 현악활동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483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5976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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