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선수들이 지각하는 변혁적 리더십과 스포츠 자신감, 선수만족 및 운동전념 간의 구조적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태권도가 겨루기의 올림픽 종목 채택을 시작으로 품새 경기의 아시안게임 정식종목 채택과 시범경기의 활성화로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지도자의 지도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는 것으로 선수들의 과업수행 목표와 지도자의 욕구 수요를 만족시키는 과정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주목 받고 있다. 운동전념은 스포츠 참여자들에게 기대, 희망, 신념이 지속적 스포츠 참가에 영향을 주며, 자신감을 통한 긍정적 정서의 유발이 선수들의 참여와 경기력에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태권도 선수들이 운동생활을 수행해 가는 과정에 지도자에 대한 욕구와 동기가 충족되어지면 운동을 하는 것에 대한 열의, 관심, 애착과 같은 정서적 태도를 나타내며 운동에 대한 만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태권도의 종목 간 전문성의 확대에 따른 운동형태가 다양화되어지고 있으므로 지도자의 지도방법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 선수들의 심리적 요인들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확인되어진 요인들은 선수들과 지도자에게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되어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 전남지역 340명의 태권도 선수들을 대상으로 무선표집하여 설문응답을 실시하였으며 성실하게 참여한 319명의 설문을 사용하였다. 변혁적 리더십, 자신감, 선수만족, 운동전념의 질문지를 구성하여 PASW Statistics 25.0과 AMO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한 후 목적에 따른 분석은 빈도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하였는데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요인 3가지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과 단일요인의 스포츠 자신감, 운동전념의 요인 2가지 인지전념, 행동전념과 선수만족의 3가지 개인만족, 동료만족, 지도자만족의 모든 요인에서 상관이(r=.22~.68, p<.01)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스포츠 자신감(β=.37, p<.001), 선수만족(β=.81, p<.001), 운동전념(β=.81, p<.001)의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자신감은 운동전념(β=.74, p<.001), 선수만족(β=.74, p<.001)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수만족은 운동전념(β=.89, p<.001)의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변혁적 리더십에서 운동전념으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스포츠 자신감과 선수만족이 각각 병렬적으로 매개하는 구조적 모형(대안모형)에 비해 스포츠 자신감에서 선수만족으로 이어지는 직렬적 경로가 추가된 모형(연구모형)이 보다 타당한 모형으로 채택되었다.

여섯째, 최종 연구모형에서 직ㆍ간접 및 총효과를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에서 운동전념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운동전념’ 경로의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β=.073, p>.05), 총효과(β=.515, p<.01)와 간접효과(β=.438, p<.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스포츠 자신감과 선수만족이 변혁적 리더십에서 운동전념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관계를 매개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일곱째, 변혁적 리더십에서 운동전념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관계에서 스포츠 자신감과 선수만족을 매개하는 경로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