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 스포츠클럽 참여가 초등학생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에 미치는 영향

Keyword 유도, 스포츠클럽, 초등학생, 학생건강체력평가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남학생 20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유도 스포츠클럽 참여를 통해 신체구성 및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8주간의 유도 스포츠클럽 참여가 체중, 체지방률, BMI, 골격근량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통제그룹에서는 체중, 체지방률, BMI가 증가하고 골격근량이 감소하여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8주간의 유도 스포츠클럽 참여가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종목인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 심폐지구력, 유연성이 증가하여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통제그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도 스포츠클럽 참여가 초등학생의 신체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비만을 예방할 수 있고, 비만 아동의 건강관리 및 치료에도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생건강체력평가 종목의 전반적인 증가로 체력향상 및 자신감 개선으로 학습태도에도 효과적인 운동프로그램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