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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콘텐츠가 지역이미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창조적 스토리텔링의 조절효과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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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광민
Issued Date
2017
Keyword
관광콘텐츠, 지역이미지, 삶의 질, 창조적 스토리텔링
Abstract
과거에는 국력의 지표가 국방력과 경제력이 중심이었지만, 오늘날은 문화가 국력의 중요한 지표로 부각되고 있다.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문화·관광·레저·서비스산업을 다양하게 육성하고 고급화를 이루어야 한다. 시대변화에 따라 문화적으로 경쟁력 있는 지역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광주광역시의 극락강과 황룡강 일대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창조적 스토리텔링 전략을 모색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주민통합을 위한 지역발전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덴마크의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 2013)은 정보화 시대를 지나 앞으로의 사회는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하여 차별화가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가 도래하고, 이야기와 꿈이 부가가치를 만들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시장이 형성된다고 주장 하였다.
지방자치시대가 시작되면서 지역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지역 경쟁력 제고 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용창출을 목적으로 기업유치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고용할 인력 대신 인공지능 로봇과 자동화로 인해 기업유치에 따른 일자리 창출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새로운 문화관광콘텐츠를 개발하여 외부의 관광객을 지역으로 끌어들이고, 머무를 수 있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문화관광 플랫폼을 조성하여 지역의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창조적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지역의 문화관광콘텐츠 개발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고, 또한 지역주민의 소득이 증가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수준의 향상과 서로간의 격차를 줄여 지역주민 모두 경제적으로 윤택한 생활을 영유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문화관광콘텐츠 개발이 중요하다.
그러나 지역별로 관광콘텐츠와 관련한 사업의 규모는 커진 반면, 내용이나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서는 지역 특유의 고유성을 부각시키지 못하고 차별성 없는 유사한 관광행사를 각 지역별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독창성이나 정체성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일회성 사업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속적인 발전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기존의 성공한 사례를 흉내 내기보다는 지역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성과 정체성을 찾는 지역문화관광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국내·외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화관광콘텐츠 개발과 지역발전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기초 실행 방안을 제시하고자 지역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증연구자료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에 오류를 범할 수 있는 설문지나 부정확한 설문지를 배제하고 총 573부의 설문지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하여 관광콘텐츠 요소 중에서 활용성이 지역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지역이미지 제고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창조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매력 있고, 흥미로운 요소를 중심으로 전략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관광시장에서 다른 관광지와의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여 관광시장에서의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창조적 스토리텔링이 차별화된 지역관광지의 마케팅 도구로 효과성이 있으며 지역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창조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광주광역시의 부족한 문화관광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명을 활용한 극락강의‘천국마을’과 황룡강의‘용오름 쇼’의 창조적 스토리텔링의 문화관광자원을 발굴함으로써 다른 지방자치단체 간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지역이미지 제고와 지역주민 삶의 질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광주광역시의 지역성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창조적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체험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제공함으로서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이를 통해 경제적 성과와 함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이 갖고 있는 흥미로운 소재를 발굴하고 미래의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새롭고 차별화 된 문화관광자원의 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These days, Tourism business developed based on local content resource has been considered important as one of strategies to increase local competitiveness. Tourism as an international industry and as the biggest provider of jobs on the planet boasts a greater array of heterogeneous stakeholders than many other industries.
Potential tourists frequently have limited knowledge about a destination not previously visited, often only from media or their social groups, and they formulate images of alternative locations, so that image emerges as a critical element in the destination choice process.
This study aims to search for creative storytelling strategies using local cultural resources for active tourism business of Hwangryong River Area, Gwangsan-Gu, Gwangju City, judge possibility of local development through community integration along with growth of local economy. Based on resource dependency theory, tourism content are critical antecedents of regional image and residents’ quality of life. Tourism contents are consist of potentiality and usability concepts.
For the purposes, This study analysed successful cases of local development and interviewed residents and visitors with the use of a questionnaire for empirical test of hypothesis.
We build up main effect, mediating effect and moderating effect hypothesis. To test the hypothesis,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visitors from Seoul, Gyongkido, Gwangwondo, Daejeon, Chungnam, Gwangju, Jeonnam, Daegu, Gyongbuk, Busan and Gyongnam. Of the data collected, Responses which may cause errors or unclear responses were excluded from a final analysis and a total of 573 copies were used for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usability as one of tourism content factor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regional image, so that we should pay attention to it in that tourism contents including texts, images and sound should be developed and delivered to consumers. however potentiality does not significantly affect regional image.
Second, regional images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residents’ quality of life. so that local governments should pay attention to develop good local images. Based on the results suggested that creative stories should be developed to infuse life force into tourism resources and storytelling should be added to local tourism resources to revive it as an attractive tourism asset.
Third, Regional image mediate relationship between usability and residents’ quality of life. tourism content suggested that if strategies of searching for and maintaining main factors for good local images are developed, local images can be enhanced through the local contents, therefore, local governments or related local tourism organizations should search for good attractions in their communities and create interesting stories which can maximize satisfaction of tourists.
Finally, creative storytelling moderated between usability and local image. that means local government focus on making story of rural tourism contents also, they should excavate interesting materials for local tourism resources using storytelling and secure new and distinctive tourism resources that will lead in a future trend.
Achieving competitive advantage in times of rapid change requires tourism stakeholders to have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direction of change and its implications for story telling and enhancing the regional image. Moreover, strategic development will increase the number of tourists and make a great contribution to community development through increased demand for tourism.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Tourism Contents on the Regional Image and Residents’ Quality of Life : Creative Storytelling as A Moderator
Alternative Author(s)
Kwang-min Kang
Department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윤종록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 론 1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5
1.3 논문의 구성 6

Ⅱ. 이론적 배경 8
2.1 관광콘텐츠 8
2.1.1 관광콘텐츠의 개념 8
2.1.2 관광콘텐츠의 특성 11
2.1.3 관광콘텐츠의 분류 13
2.1.4 관광콘텐츠의 선행연구 17
2.2 창조적 스토리텔링 18
2.2.1 창조적 스토리텔링의 개념 18
2.2.2 지역자원기반 스토리텔링의 사례 23
2.2.3 창조적 스토리텔링의 선행연구 40
2.3 지역이미지 46
2.3.1 지역이미지의 개념 46
2.3.2 지역이미지의 형성과정 및 요인 49
2.3.3 지역이미지의 선행연구 53
2.4 삶의 질 55
2.4.1 삶의 질 개념 55
2.4.2 삶의 질의 구성요소 57
2.4.3 삶의 질의 선행연구 59
2.5 관광콘텐츠가 지역이미지와 삶의 질에 미친 영향 61

Ⅲ. 연구 모형의 설계 및 가설 설정 65
3.1 연구모형의 설계 65
3.2 가설의 설정 66
3.2.1 가설Ⅰ: 관광콘텐츠와 지역이미지 66
3.2.2 가설Ⅱ: 지역이미지와 삶의 질 67
3.2.3 가설Ⅲ: 창조적 스토리텔링의 조절효과 69
3.2.4 가설Ⅳ: 지역이미지의 매개효과 70

Ⅳ. 연구방법 72
4.1 자료의 분석 및 표본의 특성 72
4.1.1 표본의 선정 및 자료 수집 72
4.1.2 표본의 특성 73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4.2.1 관광콘텐츠 75
4.2.2 지역이미지 75
4.2.3 창조적 스토리텔링 76
4.2.4 삶의 질 76
4.3 설문지 구성 및 측정 78
4.4 자료의 분석 방법 79

Ⅴ. 실증분석 80
5.1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0
5.2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83
5.3 다변량 분석의 기본가정 검토 84
5.4 연구모형의 분석 85
5.5 직접효과 검증 91
5.6 지역이미지의 매개효과 검증 93
5.7 창조적 스토리텔링의 조절효과 검증 94
Ⅵ. 결론 98
6.1 연구결과의 요약 98
6.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00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관광산업의 효과 10
관광콘텐츠의 유형 14
영상관련 관광지의 형태 19
스토리텔링의 선행연구 44
지역이미지의 개념 49
지역이미지의 측정 5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일반특성 74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관련문헌 77
설문지의 구성 78
변수의 요인 및 신뢰성 분석 82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83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87
요인 간 공분산(상관관계) 89
측정모형의 회귀계수 90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 91
매개변인 효과 분석 94
측정동일성 검증결과 95
다중집단 분석결과(표준화 β 기준) 96
가설 검증표 97





그 림 목 차


연구의 체계도 7
스토리텔링의 OSMU 방식 22
일본 전통 가옥 갓쇼주쿠리(合掌造り) 24
갓쇼주쿠리(合掌造り)내부 25
양평군 소나기마을 26
양평군 소나기마을 조감도 27
남이섬의 나미나라공화국 스토리텔링 28
남이섬의 나미나라공화국 관광콘텐츠 29
함평나비축제 31
전주 남부시장 청년 쇼핑몰 34
광주광역시 새로운 관광콘텐츠 36
천국마을 스토리텔링 37
용오름 쇼 스토리텔링 38
오매의 다섯 마리 용 스토리텔링 39
복합레저단지조성 40
Fakeye & Crompton의 지역이미지 형성 모형 50
지역이미지 결정 모형 51
연구의 모형 65
측정모형 분석 88
경로계수 92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강광민. (2017). 관광콘텐츠가 지역이미지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창조적 스토리텔링의 조절효과 검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42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562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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