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Effects of ANO1 Channel Inhibitors in Interstitial Cells of Cajal

Metadata Downloads
Author(s)
강현구
Issued Date
2017
Keyword
ANO1, T-형 Ca2+ 통로, 카할 사이질 세포, 향도잡이 전압
Abstract
Anoctamine1 (ANO1)는 Ca2+에 의해 활성화되는 Cl- 통로(Ca2+-activated Cl- channel, ANO1)로 위장관 향도잡이인 카할 사이질 세포(interstitial cells of Cajal; ICC)를 확인하는 선택적 표적이며 자발적인 세포막 전압의 변화를 발생시키는 향도잡이 이온 통로로 제시되고 있다. 최근 선택적으로 ANO1통로를 차단하는 약물이 보고되어 Ca2+에 의해 활성화되는 Cl- 통로를 연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장 및 대장 ICC에서 발생되는 향도잡이 전압에 대한 ANO1 통로 차단제의 효과와 ANO1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하여 세포막 전압 기록법 (patch clamp 기법) 및 분자 실험 기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실험 결과들을 얻었다.

1. 소장과 대장 ICC에서 기록된 향도잡이 전압차이는 소장의 경우 발생 빈도수가 매우 규칙적이고 많은 반면, 대장의 경우 빈도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반대로 향도잡이 전압의 크기는 대장에서 더 크게 기록되었다.
2. ANO1 통로 차단제인 T16Ainh-A01, CaCCinh-A01 및 MONNA는 소장 ICC의 향도잡이 전압에는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반면 대장 ICC의 향도잡이 전압 발생을 억제하였다.
3. 비선택성 Ca2+-의존성 Cl- 통로 차단제인 nifulmic acid와 DIDS 또한 소장 ICC의 향도잡이 전압에는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반면 대장 ICC에서는 향도잡이 전압의 발생을 억제하였다.
4. T-type Ca2+ 통로 차단제인 mibefradil과 Ni2+은 소장 ICC의 향도잡이 전압에는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반면 대장 ICC의 향도잡이 전압 발생을 억제하였다.
이상의 실험결과들로부터 소장 ICC에서는 ANO1이 향도잡이 전압의 시작에는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는 반면 대장 ICC에서는 기초적으로 ANO1이 활성화 되어 T-형 Ca2+ 통로와 협력하여 자발적인 향도잡이 전압 발생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소장과 대장의 향도잡이 전압 발생기전이 서로 차이가 있음을 제시한다.
Alternative Title
카할 사이질 세포에서 ANO1 차단제의 효과
Alternative Author(s)
Kang, Hyeon-gu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전제열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INTRODUCTION 1
MATERIALS AND METHODS 3
RESULTS 7
DISCUSSION 25
REFERENCE 30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강현구. (2017). Effects of ANO1 Channel Inhibitors in Interstitial Cells of Cajal.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37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49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0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