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 접 용접시 전극형상비에 따른 압흔 저감에 관한 연구
- Author(s)
- 김지민
- Issued Date
- 2017
- Abstract
- 저항 점 용접의 여러 가지 결함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졌으나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저항 점 용접부의 기계적 강도나 결함 방지책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합부 강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외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압흔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대부분 차체에 적용되는 저항 점 용접들은 도장에 의해 용접 흔적이 가려져 쉽게 눈에 띄지 않지만 일부 점 용접으로 인해 압흔이 도출되는 부품의 외관상 품질을 개선시키면서 전단강도를 임계값 이상으로 유지시키고자 본 연구에서는 이를 저감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일부 산업용 자동차의 외관상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고 디자인 유연성을 높이고자 한다.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indentation characteristics with electrode diameter ratio in resistance
- Alternative Author(s)
- KIm Ji-Min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용접·접학과학공학
- Advisor
- 방희선
- Awarded Date
- 2017-08
- Table Of Contents
-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국내 외 기술 동향 3
1.3 저항 점 용접 5
1.3.1 저항 점 용접의 원리 5
1.3.2 저항 점 용접 품질 평가 7
2장. 연구 방법 8
2.1 실험방법 및 용접조건 8
2.1.1 사용소재 및 용접법 8
2.1.2 실험 장비 10
2.1.3 공정 변수 선정 12
2.1.4 용접 품질 평가 14
2.2 용접부 특성 평가 15
2.2.1 너깃부 육안 검사 및 단면 특성 15
2.2.2 인장-전단강도 17
2.2.3 경도시험 20
3장. 결과 및 고찰 22
3.1 전극직경비 변화에 따른 용접부 품질 평가 22
3.1.1 판재 두께 1.2t(mm) 22
3.1.2 판재 두께 1.6t(mm) 25
3.1.3 이종 두께 1.2t×1.6t(mm) 28
3.2 가압력 변화에 따른 품질 평가 30
3.2.1 판재 두께 1.2t(mm) 30
3.2.2 판재 두께 1.6t(mm) 31
3.2.3 이종 두께 1.2t×1.6t(mm) 32
3.3 기계적 특성 평가 33
3.3.1 인장-전단강도 특성 33
3.3.2 경도 분포 특성 36
4장. 결론 37
참고문헌 39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김지민. (2017). 저항 접 용접시 전극형상비에 따른 압흔 저감에 관한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331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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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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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17-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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