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1차계통 내 방사능 평가를 위한 ISOCS와 몬테칼로 코드 비교 연구

Abstract

고리 원전 1호기가 2017년 6월 가동 정지를 앞두고 있으며 해체를 위한 기술에 국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연구용 원자로 해체 경험이 전부이고 상업용 원전에 대한 해체 경험이 부족하며, 원전 해체에 관한 기술력이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원전 해체와 관련한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원전 해체란 영구 정지된 원전 안에 있는 설비와 발전소 건물을 없애는 것이며 해체의 일반적인 과정은 준비, 제염, 절단 및 철거, 폐기물 처리, 환경 복원 5단계로 진행된다.

5단계 과정에서 제염은 원전 해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절차이며, 제염을 통해 해체 작업자의 피폭선량을 감소시키고, 잠재적인 방사성물질의 누설과 이를 작업자가 흡입하는 것을 방지하며 시설의 부품을 재활용 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원전 구조물 해체에서 고려해야 하는 항목 중에서 우선순위는 안전이며, 방사능에 대한 피폭을 감소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원전 계통 내 재질의 부식으로 생성되는 부식 생성물은 원자로 냉각재 계통의 전면부식결과 생성되는 부식 생성물(Corrosion Products)과 마모에 의해 생성되는 마모 생성물(Metalic Wear Products)이 있다. 이들은 계통 순환을 통해 방사화되고, 원전의 계통에 침적되어 방사선의 준위를 증가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 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원전 해체 시, 건설 및 가동 중의 기간과 비교하여 작업자가 고방사능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피폭을 최소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