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nt-dynamic Hidden Conditional RandomField를 이용한 3차원 제스처 인식기술

요약

본 연구에서는 키넥트 센서로부터 생성된 특징 정보를 사용한 제스처 인식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 키넥트 센서로부터 3차원 특징 정보를 추출한다. 그리고 제스처 인식을 위해 LDCRF (Latent-dynamic Hidden Conditional Random Field)를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 Cambridge-12 Kinect 제스처 데이터베이스와 실제 환경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성능을 비교평가 한다. 실험 결과, 제안된 방법은 3차원 제스처를 효과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