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형 의료 기기의 이격에 대한 전도형 전력전송의 파라미터 연구

Keyword conductive power transmission, misalignment

현재 실시간으로 인체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하여 위급상황 시 적절한 치료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이식형 의료장치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이식형 의료장치들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는 배터리는 기기의 대부분의 면적을 차지할 정도로 매우 크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식형 기기의 소형화를 위해서는 소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기기가 이식된 상태에서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충전할 수 있어야 한다.

배터리 충전을 위해 인체 내부로 전력을 전송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는 자기유도방식과 Microwave방식이 있다. 자기유도방식은 magnetic coupling을 이용하여 송수신 코일로 전력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수 Cm 이내에서는 전송효율이 높지만 송수신 코일의 이격과 전송거리의 증가에 따라 신호손실이 커지는 문제점이 있다. Microwave방식은 microwave를 통해 전력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편리하지만 에너지가 사방으로 방사(radiate)되는 특징 때문에 전송효율이 낮은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