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사경고 극복경험에 대한 개념도 연구 : 성별에 따른 차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사경고를 경험한 학생들이 그 경험과 원인을 어떻게 인식하고, 그 이후에 학사경고를 벗어나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개념도 방법론(concept mapping)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남녀 간의 서로 다른 사회적 발달경험에서 비롯한 학사경고의 극복요인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학사경고극복과정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대상의 이해 폭을 넓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학생들이 학사경고 원인과 극복을 촉진하는 경험과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여학생들이 학사경고 원인과 극복을 촉진하는 경험과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성별에 따른 학사경고원인과 극복과정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하는가?

연구 참여자는 C대학교 학사경고극복경험이 있는 남자대학생 7명, 여자대학생 8명 등 총 15명 이었다. 이들의 학사경고극복요인을 산출하기 위해 초점질문을 만들었고, 남녀 각각 총 100개의 최종 진술문이 만들어졌다. 최종 진술문을 연구 참여자의 분류 및 평정 과정을 거쳐 집단 유사성 행렬표(GMS)를 만들고 다차원척도법(ALSCAL)과 위계적 군집분석(Ward의 방법)을 실시하여 개념도를 작성하였다. 학사경고극복요인의 중요도를 알아보기 위해 5점 리커트 척도로 평정하여 각 군집과 문항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 남녀 각각 5개의 군집과 2개의 차원으로 구성된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남자대학생의 경우 5개의 군집(군집1: 외부자극으로 인한 동기유발, 군집2: 미래에 대한 불안 및 현실 인식, 군집3: 능동적 자기관리행동, 군집4: 사회적 지지자원 활용, 군집5: 목표수립 및 실행의지와 책임감)과 2개의 차원(개인차원 - 관계차원, 인지차원 - 행동차원)으로 구성된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여자 대학생의 경우 5개의 군집(군집1: 내·외적 자극으로 인한 동기 유발, 군집2: 사회적 지지자원 및 심리적 안정감, 군집3: 성취경험 및 자기관리행동, 군집4: 미래에 대한 불안감, 군집5: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후회와 깨달음)과 2개의 차원(긍정자극 - 부정자극, 개인차원 - 관계차원)으로 구성된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남자 대학생과 여자 대학생의 학사경고극복경험의 중요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남자 대학생은 외부자극으로 인한 동기유발이 가장 높은 중요도(3.70)를 보인 반면, 여자 대학생은 사회적 지지자원 및 심리적 안정감이 가장 높은 중요도(3.90)를 보였다.

본 연구는 개념도 방법론을 사용하여 학사경고극복 경험이 있는 대학생의 시각에 근거한 자료를 추출하고, 이들이 지각하는 학사경고극복요인의 개념적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대학 내 학사경고자의 극복요인을 이해하는데 보다 타당하고 생생한 기초 자료로, 학사경고자 상담서비스 제공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 활용에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