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정은숙
Issued Date
2015
Abstract
유아들의 바깥놀이에는 자연친화적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그 교육적 가치와 의미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교육 내용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바깥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1〕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1〕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1〕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자연친화 교육과 바깥놀이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5개의 내용영역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내용차당도 검증을 거쳐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활동을 구안하였으며,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N시에 위치한 S유치원의 만 5세 2반(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의 유아들이며, 연구도구는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ol version)을 기초로 하여 허윤정(2001)이 번안 수정한 18문항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Katz와 MaClellan(1997), Hurley(2003) 등의 문헌을 토대로 이혜원(2005)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7월 21일부터 9월 16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바깥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을 사용하여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사회적 유능감의 각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연에서의 직접 체험을 바탕으로 하는 바깥놀이를 통해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형성하여 환경 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감을 키우고 공동체 생활을 원만히 할 수 있는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자연과 친숙해 지는 활동을 통해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자연을 직접 체험하며 문제해결 능력과 정서적 안정감을 통한 긍정적 태도,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가치관,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개념의 증진으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영역은 자연과의 공존의식, 공동체의식, 인성, 정서조절, 자연적 심미감으로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도입(상상하고 관심가지기), 전개(다가가고 탐색하기, 구성하고 체험하기, 참여하고 의미 찾기, 즐기고 느낌나누기), 마무리(평가하고 공유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고, 교수-학습 활동으로는 이야기나누기, 자연관찰, 과학 활동, 예술적 표현, 협동놀이를 선정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안내자, 체험제공자, 상호 작용자, 촉진자, 평가자, 참여자, 공동체 지지자의 역할로 규정하였다. 평가는 유아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는데, 유아에 대한 평가는 활동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의 형태로서 교사에 의한 관찰 및 작품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과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중, 실시 후에 교사에 의한 체크리스트평가를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생활주제 바깥놀이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사회적 유능감을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감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하위 영역인 자연친화적 태도와 환경 보전 태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서는 전체 사회적 유능감 및 하위영역인 정서조절, 정서 성,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지식이해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사회적 유능감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교육현장의 바깥놀이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of Nature Friendly Outdoor Play
Alternative Author(s)
Jung, Eun Sook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서현
Awarded Date
2015-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ⅶ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B. 연구문제 7
C. 용어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2
A. 자연친화 교육 12
1. 자연친화 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2
2. 자연친화 교육의 내용 15
3. 자연친화 교육의 교수․학습 접근방법 20
B. 바깥놀이 30
1. 바깥놀이 개념 30
2. 바깥놀이 유형 33
3. 바깥놀이의 교육적 가치 36
C.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38
1. 자연친화적 바깥놀이의 교육적 가치 38
2. 자연친화적 바깥놀이의 내용요소 41
D.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관련 선행연구 53
1. 자연친화적 바깥놀이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53
2. 자연친화적 바깥놀이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56

Ⅲ.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개발 63
A.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개발 절차 63
B.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시안 개발 65
1. 목적과 목표 65
2. 교육내용 72
3. 교수․학습 방법 102
4. 평가 112
C.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최종안 114
1.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114
2. 프로그램 최종안 115

Ⅳ.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효과 117
A. 연구방법 118
1. 연구대상 118
2. 연구도구 119
3. 연구절차 122
4. 자료 분석 133
B. 결과 및 해석 133
1.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133
2.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이 유아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138

Ⅴ. 논의 및 제언 147
A. 논의 및 결론 147
B. 제언 158

참고문헌 160
부록 178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정은숙. (2015). 자연친화적 바깥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44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790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5-02-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