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초등학교 6학년 학급구성원에게 제공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상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Ⅰ과 연구Ⅱ로 구성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연구Ⅰ에서는 창의적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개발단계에 따라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적합한 내용을 구성하여, 미술치료 예비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2학급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후 예비연구 과정을 평가 · 분석하고 수정 · 보완하여 전문가집단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Ⅱ에서는 창의적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학급구성원에게 제공하여, 또래괴롭힘 참여행동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G지역 B초등학교 6학년 2학급으로 실험집단 21명, 대기집단 24명을 대상으로 학급단위미술치료 본 프로그램 10회기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괴롭힘 참여행동에 대한 유형변화에서도 실험집단이 대기집단보다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 즉, 방관자, 가해동조자, 가해자, 피해자는 실험집단에서 대기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으며, 반면에 피해아 방어자는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학교생활만족도는 실험집단이 대기집단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요소 중 학교생활전반, 수업일반, 아동간의 인간관계,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에 대한 만족 또한 실험집단에서 대기집단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교사에 대한 만족 및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에서는 실험집단과 대기집단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못하였다.

이를 요약해보면 개발된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학급구성원에게 제공하였을 때 또래괴롭힘 참여행동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창의적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프로그램 개발 목표와 단계에 따라 타당하게 개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창의적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학급구성원들에게 학교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또래괴롭힘 참여행동의 유형변화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Citation

최선미. (2015). 또래괴롭힘 참여행동 변화 및 학교생활만족도 증가를 위해 창의적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학급단위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