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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가 지각하는 병원의 내부마케팅 활동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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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임순임
Issued Date
2014
Abstract
2)연구목적;
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하는 병원의 내부마케팅 활동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간호사의 고객지향적 태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3) 연구방법;
광주광역시 소재 500병상 이상 3개 종합병원의 전체 간호사 750명 중 근무경력 1년 이상인 간호사 430명 대상으로 2014년 2월15 일부터 3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WIN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사후검정은 Scheffe“ 검정), 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영향요인은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4) 연구결과;
회귀분석결과, 내부마케팅 활동은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고객지향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p<.001), 자기효능감에는 교육수준에서 대학원 이상과 월평균수입이 400만원 이상, 수간호사군과 내부마케팅 하부영역 중 교육훈련, 보상제도와 공정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고(R2=25.3%), 직무만족에는 내부마케팅 4가지 하부영역과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2=60.4%). 결론적으로 내부마케팅의 이러한 결과는 간호사의 고객지향적 태도에 수간호사군과 내부마케팅 4가지 하부영역 중 보상제도와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2=48.5%).
5)연구결론;
간호 인력에 대한 내부마케팅 전략 수립 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인 보상제도에 있어, 세부집단 별 욕구에 부합하는 보상패키지를 개발하고 지원함과 더불어, 직위가 높아질수록 고객지향성이 높아지는 수간호사군을 초점으로,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내부마케팅 활동을 적용한다면, 간호업무 수행 시 높은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감으로 인해 고객지향적 태도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Objectives: This study has been attempte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nursing interventions to improve the customer-oriented attitude of nurses whether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s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can be affected to customer-oriented attitude.

Methods: 430 nurses out of 750 nurses working at three general hospital of 500 beds or more in Gwangju, with at least 1 year working experience, were surveyed from Feb.15 to March 30 in 2014. The data was analyzed by SPSS WIN 18.0 Programs using the t-test, ANOVA (post-test is Scheffe" black), the correlation between the variables and the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the impact factor is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In the regression results,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such a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has been found to be a significant on customer oriented attitude of nurses(p<.001). Self-efficacy has been affected b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ome more than 4000thousand won or more, head nurses group,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in lower area such as nurse training, reward system and fairness(R2=25.3%). Job satisfaction affected by 4 lower area of internal marketing and self-efficacy was confirmed(R2=60.4%).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se internal marketing such as head nurses group, reward system which is one of 4 lower area,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was found to be affecting on customer-oriented attitude of the nurses (R2=48.5%).

Conclusions: Internal marketing strategies for nursing staff when showed the lowest score in a reward system, details the compensation package groups that meet specific needs and supports the development. Customer- oriented attitude could be improved due to high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when the nurses perform their duties i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such as self-efficacy and motivation for the job are applied to nurse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Perceived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Self-efficacy
Alternative Author(s)
sun-im, im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Advisor
최성우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ⅳ
ABSTRACT -----------------------------------ⅴ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Ⅱ. 연구방법------------------------------------------ 4
1. 연구의 틀 ---------------------------------------- 4
2. 연구대상----------------------------------------- 4
3. 자료수집방법------------------------------------- 5
4. 연구도구 ----------------------------------------- 5
5. 자료분석방법--------------------------------------7

Ⅲ. 연구결과----------------------------------------- -8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8

2. 대상자의 내부마케팅인식,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고객
지향성 정도----------------------------------------10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인식차이-------------11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14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차이--------16
6. 내부마케팅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고객지향적 태도와
의 관계--------------------------------------------18
7. 내부마케팅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20
8.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22
9.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23

Ⅳ. 고찰----------------------------------------------25

Ⅴ. 요약 및 결론---------------------------------------30

참고문헌----------------------------------------------32
부 록------------------------------------------------38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임순임. (2014). 간호사가 지각하는 병원의 내부마케팅 활동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23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21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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