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및 친구의 흡연과 청소년 흡연의 관련성

Keyword 가족 흡연, 연관성, 청소년, 친구 흡연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목적: 청소년의 흡연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성장이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며, 성인기 흡연으로 연결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청소년의 학생들의 흡연현황을 파악하고 가족 및 친구의 흡연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방법: 질병관리본부가 수행한 제10차 2014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72,060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에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층화분석을 하였다. 일반적인 특성, 흡연과 관련된 특성, 가족 및 친구 흡연행태는 빈도와 백분율 및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청소년 흡연과 친구, 가족의 흡연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결론: 가족 및 친구의 흡연은 청소년의 흡연과 관련성이 있었으며, 가족의 경우 청소년과의 관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향후 청소년의 흡연 관리 시 가족이나 친구 등 가족환경적인 측면이나 사회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