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이틀신경혈관다발의 국소해부 및 조직학적 특징

Abstract

턱뼈관내 신경혈관다발의 형태학적 배열과 주행양상, 그리고 조직학적 특징에 관한 지식은 아래턱과 관련된 임플란트 식립, 교정치료, 신경치료 등과 같은 임상시술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학적 방법을 통해 턱뼈관내 아래이틀신경과 동맥의 주행경로와 이들의 위치관계를 확인하고, 아래턱 치아 부위에 따른 각각의 면적 및 조직학적 특징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부학 교육용 시신 10구(남자 8구, 여자 2구; 평균 연령 58.2세)에서 얻어진 아래턱뼈를 사용하였다. 아래턱뼈를 탈회한 후 치아장축에 평행하게 셋째큰어금니, 첫째큰어금니, 첫째작은어금니, 가쪽앞니의 중앙부위를 절단한 다음, 통법에 따라 파라핀 포매하였다. 조직절편을 haematoxylin-eosin(H&E)으로 염색하여 얻은 조직사진에서 각 치아부위별로 아래이틀신경과 동맥의 턱뼈관내 주행경로 및 위치관계를 확인하고, 이들의 면적 및 직경을 측정하였다.

아래이틀신경은 아래입술과 턱 부위에 분포하는 턱끝신경과 아래턱 치아를 지배하는 치아신경으로 구성된 큰 신경줄기처럼 보였다. 턱끝신경은 치아신경보다 아래쪽에 위치하였으며, 셋째큰어금니부위에서는 치아신경에 비해 혀쪽에서 주행하였으나 앞쪽치아부위로 진행하면서 주행 방향이 볼쪽으로 바뀌어 작은어금니부위에서 턱끝구멍을 통해 턱 부위로 빠져나갔다. 치아신경은 아래이틀동맥과 턱끝신경 사이에 위치하였으며, 각 치아에 가지를 분지하면서 앞니부위까지 계속되었다. 아래이틀동맥은 턱뼈관내에서 전체적으로 아래이틀신경 위쪽에 위치하였다. 턱끝신경의 면적은 큰 변화 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반면 각 치아에 가지를 내는 치아신경과 아래이틀동맥의 면적은 앞쪽치아부위로 진행할수록 감소하였다. 턱끝신경의 형태는 타원형에서 점차 원형의 형태로 변하였으며, 치아신경과 아래이틀동맥은 원형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그 직경은 앞쪽치아부위로 진행할수록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임플란트 식립, 매복치 발치, 그리고 골절단술과 같이 아래턱부위에서 시행되는 수술과정과 치과진료 시 신경손상이나 출혈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