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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Social Media) 기반의 인터넷마케팅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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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효순
Issued Date
2013
Keyword
Social Media, Social Commerce, Internet Marketing, e-Trade
Abstract
전반적인 방향이 확장된 인터넷마케팅 운영으로 가야 한다는 전제 하에 소셜미디어와 인터넷마케팅의 관계는 그 어느 때 보다도 긍정적인 가능성이 열려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전자무역 틀을 벗어나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뿐만이 아니라 인터넷마케팅의 의미 있는 소셜미디어 활용 및 연구사례들을 발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대부분 무료의 개념에서 출발된 도구로서 비록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담고는 있지만 정확한 정보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는 없다. 이에 따른 인터넷 마케팅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표준이 없다. 효과측정이나 광고단가 등에 대한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
둘째, 광고효과 측정수단이 미흡하다. 효과측정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가 미흡하다.
셋째, 사용자층의 한계이다. 기존 매스미디어보다는 사용자층이 젊은층으로 축소되어 있다.
넷째, 미디어로서의 문화적 기반이 미성숙 단계에 있다.
다섯째, 보안의 문제다. 인터넷은 일단 정보가 네트워크에 들어오면 누가 그 정보를 부정하게 이용하는지 알아낼 수 없다는 취약점이 있다. 그렇게 때문에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보완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고객정보의 취급 : 신용카드의 번호 등을 해커에게 절취 당할 수 있다. 또한 보험회사가 질병에 대한 상담 서비스를 하는 경우에도 상담내용이 구체적일수록 보안이 중요해 진다.
2) 사내의 비밀정보 : 제휴기업들이나 기업 내에서도 정보를 활발하게 주고받기 때문에 보완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사내의 비밀정보를 다룰 때는 일반 메일과 달리 보안에 만전을 기울여야 한다.
3) 인터넷에서 받은 정보 : 보안기능이 철저하지 않은 PC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누구라도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인터넷에서 보안에 주의하는 정보는 네트워크 밖에서도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4) 다른 사람의 정보 : 자신이 다른 사람의 정보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취급에 주의해야 한다. 네트워크에서 입수한 정보를 아무런 생각 없이 이용했다가 남의 저작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 합법적으로 입수한 정보라고 하더라도 그 정보를 제3자에게 발신할 때는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현재, 인터넷마케팅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려움들이 많은 현실이다. 인터넷마케팅이 기업, 도매점, 소매점, 소비자, 기타 이용자 모두에게 만족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모든 이용자들에게 성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나야만 인터넷마케팅이 활성화 될 수 있다. 영리 또는 비영리 단체, 기업들도 이익창출 또는 홍보를 통해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야 인터넷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도 창출될 수 있다.
인터넷마케팅 요인들이 단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장기성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장기적인 성과의 경우에는 인터넷마케팅의 영향력이 향상되고 있지만 활성화에 대한 향후 과제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소셜미디어 기반의 인터넷마케팅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사용자 개개인의 편의에 중점을 둔 환경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유투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연동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웹사이트의 홈페이지만이 아니고 관련된 내용을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쉽게 유투브, 트위터,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 시각적 효과 등을 통해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하게 텍스트로만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친화적인 배경화면, 플래시, 재미있는 아이콘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넷째, 사용자들의 참여, 공유, 개방을 토대로 서비스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과거 사이트 운영자의 일방적 정보제공에서 사이트를 활용하는 회원들이 서로 정보를 제공하고 확산하는 다방향 정보제공 체계를 갖추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인터넷마케팅의 새로운 정보를 알아낼 수 있고, 이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붙여 확산시키기도 한다. 또한 적극적 의사 개진을 통해 더 필요한 서비스 수요를 창출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사례들과 같이 소셜미디어 활용을 위한 고려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눈높이에 맞는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이 필요하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2천만 명이 넘는 글로벌 시대에 공급자 중심의 복지 서비스 제공은 더 이상 사용자들은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용자의 개인적 상황적 특성을 고려한 소셜미디어 활용 인터넷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공유되는 정보의 높은 정확성이 필요하다. 선진국 사례에서 보더라도 매우 많은 양의 다양한 정보들이 제공되는 서비스 방법들은 굉장히 많다. 이러한 인터넷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양질의 정보 공유 및 확산이 필요하다. 이는 인터넷마케팅을 대상으로 한 신뢰성 있는 서비스에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자칫 잘못하면 잘못된 정보 등으로 인해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보의 신뢰와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맞춤형 소셜미디어 제공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각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SNS에는 해당 기관에서 다루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제공되어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정보를 습득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주제와 목적을 기반으로 새로운 SNS를 개설하여 기존 대표 SNS와 연동시키는 방식으로 운영한다면, 해당 기업들도 SNS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의 달성가능성을 크게 높여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경제적, 사회적 이슈 전반에 대한 SNS가 아닌 보다 전문성을 갖춘 차별화된 SNS가 필요하다.
넷째, 소셜미디어의 체계적인 활용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주먹구구식의 소셜미디어 사용은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전파를 방해하며 소셜미디어 피로감을 높이는데 기인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셜미디어 운용에 관한 체계적인 지침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마케팅의 핵심 어젠다에 대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소셜미디어가 보여주고 있는 사회 전반에 걸친 긍정적인 영향력과 파급효과, 계속해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기술과 이에 따른 차세대무역의 인터넷마케팅 변화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성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일반상품들의 장기적인 성과에 대해서 문제해결 노력과 더욱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아직은 성과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성과도 미흡하다는 생각이다. 성과가 증가할수록 인터넷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들도 그 활용성과를 키울 수 있다. 인터넷마케팅을 현장에서 직접 실행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분류하고 문제와 해결방안을 연구하는 것도 인터넷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좋은 연구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마케팅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하여 보다 장기적인 국면에서 개선방안을 찾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들이 인터넷마케팅의 일부분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인터넷마케팅의 분야별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좋은 연구결과가 도출 될 것으로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Use of Internet Marketing based on Social Media
Alternative Author(s)
Jang, Hyo-Soo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정분도
Awarded Date
2013-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ⅶ

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범위 3

제 2 장 이론적 고찰 4

제1절 소셜미디어와 소셜커머스 4
1. 소셜미디어(Social Media) 4
2.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28

제2절 인터넷마케팅 33
1. 인터넷마케팅 개요 33
2. 인터넷마케팅의 글로벌적 변화 41

제 3 장 소셜미디어 기반의 인터넷마케팅 활용 사례 51

제1절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1) 51
1. Blacksburg Electronic Village(BEV) 51
2. 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AARP) 54
3. Eldercare Locator Service(ELS) 57
4. Administration on Aging(AoA) 59
5. Generations on Line(GoL) 61
6. 아이맘 서비스 62

제2절 소셜미디어 활용 사례(2) 66
1. 트위터 육아당 66
2.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CDC)67
3. xperiment 70
4. NHS Choices 73
5. Talk to Frank 76
6. The Lowdown 78
7. STARBUCKS 80

제 4 장 인터넷마케팅의 유형 및 시장조사 82

제1절 인터넷마케팅의 유형 82
1. 인터넷마케팅의 종류 82

제2절 인터넷마케팅의 시장조사 94
1. 시장조사의 필요성과 중요성 94
2. 시장조사의 종류 104
3. 시장조사의 유형별 조사방법 106

제3절 인터넷마케팅에서의 소비자 108
1. 소비자의 의의와 특성 108
2. 단계별 소비자의 행동 114

제 5 장 인터넷마케팅의 활용방안 120

제1절 인터넷마케팅 관리 120
1.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수립 120
2. 인터넷마케팅 믹스 129
3. 포털 사이트의 인터넷마케팅 믹스 전략 159

제2절 인터넷마케팅의 웹 사이트 구축 165
1. 웹 사이트 구성요소 165
2. 웹 사이트 개발과정 167
3. 웹 사이트 개발과정의 실행 170

제3절 인터넷마케팅의 효과측정 및 개선방안 179
1. 온․오프라인 측정법 179
2. 성과측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와 서비스품질 183
3. 인터넷마케팅의 개선방안 187


제 6 장 결론 191

제1절 논문의 요약 191
제2절 논문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94

참고문헌 195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장효순. (2013). 소셜미디어(Social Media) 기반의 인터넷마케팅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93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009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3-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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