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wn Duct"의 성능검증을 위한 이론계산 및 모형시험의 결과비교 연구

Keyword

Energy-saving device 연료 절감 부가물, Stator 고정날개, Dual functioned energy saving device 이중 기능 연료 절감 부가물, Crown duct 크라운덕트

Abstract

본 논문에는 연료절감형 부가물인 “Crown Duct”의 성능검증을 위한 이론계산 및 모형시험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SPP와 공동 개발한 “Crown Duct”를 부착하여 모형테스트와 CFD code “SHIPFLOW”를 이용하여 부가물 부착 시 성능 계산을 하였다.

“Crown Duct”는 부가물로 인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Stator의 크기를 최소화하고 유동의 방향을 적절히 유도할 수 있도록 프로펠러 반경의 직경을 갖는 Semi-Duct를 혼합한 부가물이다. Stator는 유동계산결과를 참조하여 설계하였고, Semi-Duct는 NACA 섹션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선형으로 50K tanker가 적용되었고, Duct의 Diffusive Angle이 다른 2가지 타입의 “Crown Duct”가 제작되어 스웨덴 SSPA의 예인수조에서 모형시험이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