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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wn Duct"의 성능검증을 위한 이론계산 및 모형시험의 결과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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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은비
Issued Date
2013
Keyword
Energy-saving device 연료 절감 부가물, Stator 고정날개, Dual functioned energy saving device 이중 기능 연료 절감 부가물, Crown duct 크라운덕트
Abstract
본 논문에는 연료절감형 부가물인 “Crown Duct”의 성능검증을 위한 이론계산 및 모형시험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SPP와 공동 개발한 “Crown Duct”를 부착하여 모형테스트와 CFD code “SHIPFLOW”를 이용하여 부가물 부착 시 성능 계산을 하였다.
“Crown Duct”는 부가물로 인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Stator의 크기를 최소화하고 유동의 방향을 적절히 유도할 수 있도록 프로펠러 반경의 직경을 갖는 Semi-Duct를 혼합한 부가물이다. Stator는 유동계산결과를 참조하여 설계하였고, Semi-Duct는 NACA 섹션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선형으로 50K tanker가 적용되었고, Duct의 Diffusive Angle이 다른 2가지 타입의 “Crown Duct”가 제작되어 스웨덴 SSPA의 예인수조에서 모형시험이 실시되었다.
Alternative Title
A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result of theoretical calculation and model test for the performance confirmation of "Crown Duct"
Alternative Author(s)
Eunbi Jo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선박해양공학과
Advisor
이귀주
Awarded Date
2013-08
Table Of Contents
Contents


List of Tables
List of Figures
ABSTRACT


1. Introduction...............................1

2. Development of New Type Energy-Saving Device "Crown Duct"
2.1 Structural Configuration of Crown Duct..................3
2.2 Evaluation of strength of Crown Duct....................5
2.3 Evaluation of strutural strength and vibration......5

3. Model Test................................13
3.1 Test facility......................................13
3.2 Hull model.........................................14
3.3 Propeller model....................................14
3.4 Extrapolation by ITTC - 78 and Modified ITTC - 78..15
3.5 Result of model test...............................17
4. SHIPFLOW ANALYSIS.........................19
4.1 XFLOW..............................................20
4.2 XMESH..............................................21
4.3 XPAN...............................................21
4.4 XBOUND.............................................22
4.5 XGRID..............................................22
4.6 XCHAP..............................................23

5. Theoretical calculation...................23
5.1 Resistance Calculation Result......................25
5.2 Self Propulsion Calculation Result.................27

6. Conclusions................................40

References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조은비. (2013). “Crown Duct”의 성능검증을 위한 이론계산 및 모형시험의 결과비교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85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904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3-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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