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수재 의약품 중 용출규격 미설정 제제의 용출규격 설정에 관한 연구

지도교수 : 최후균

「대한약전(Korean Pharmacopoeia, KP)」및 「대한약전 외 의약품등 기준(Korean Pharmaceutical Codex, KPC)」은 현재 우리나라의 의약품 연구 및 분석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기준ㆍ규격서 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의약품의 안정성 확보와 품질 관리를 위하여 과학의 발달과 급변하는 의약품 정책에 맞추어 주기적으로 제ㆍ개정되고 있다. 현재 국내 의약품의 품질 관리는 이러한 식품의약품안전청 고시에 수재된 기준ㆍ규격에 따라 의약품 제조의 제반 변수가 되는 제조 환경 및 제조 방법에 영향을 주는 품질관련 사항을 평가 및 관리하면서 이루어지고 있다.

최종 제품의 기준 규격에 포함되는 시험 항목 중 특히, 용출 시험은 일반적인 제제인 경구용 고형제제의 중요한 항목으로서 평가되고 있다. 경구용 고형제제의 용출 시험은 제형으로부터 약물의 방출 및 생리적 조건에서 약물의 용출을 예측하는 시험으로서 유효성분이 위장관내에서 흡수되어 작용하는 정도를 예측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또한 제제학적인 측면에서 제품 롯트별 품질의 균일성, 생산 공정의 밸리데이션, 제품의 안정성, 제제 조성 및 처방 개발, 유효기간 중 품질의 적합성 여부 판단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구용 의약품 제품이 판매되기 전에 실험실적으로(in vitro) 용출시험이 수행되어야 하며, USP에서도 거의 대부분의 경구용 고형제제 의약품에서 붕해 시험 또는 용출 시험을 필수항목으로 설정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정제의 경우 유효성분을 방출하지 않고 작은 조각으로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붕해 시험만으로 생체내(in vivo)에서 활성성분이 어느 정도로 작용할 수 있는지 평가할 수는 없다. 그러나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대한약전외 의약품 기준(Korean Pharmaceutical Codex, KPC)에 수재된 의약품 중 많은 품목에서 용출 규격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국내유통 의약품의 품질관리 향상과 의약품 규격의 국제화를 위해 용출 규격이 미설정된 품목에 대한 용출을 연구하여 규격을 새로 설정하는 것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한약전외 의약품 기준(KPC)」에 수재된 의약품 중 용출 규격이 설정되지 않은 피라세탐 정, 브롬화수소산페노테롤 정, 소브레롤 캡슐, 염산딜라제프 정 등 4품목을 선정하여 「대한약전(KP)」일반정보에 수재된「경구용의약품의 용출 규격 설정 지침」에 따라 용출 규격을 설정하였다. 우선, 시험결과의 신뢰성을 위해 실험에 사용하는 용출시험 장치를 밸리데이션 한 후, 용출액 분석을 위한 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프(HPLC) 분석법을 확립하여 예비실험을 진행하였다. 설정된 분석 방법은 「대한약전(KP)」 일반정보에 수재된 「의약품등 분석법의 밸리데이션에 대한 지침」에 근거하여 특이성, 안정성, 직선성, 정확성, 정밀성, 정량한계와 같은 밸리데이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그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설정된 용출 시험 조건과 시험액 분석조건을 이용하여 각 제제에 맞는 용출시험 규격을 마련하였다. 용출 시험 결과는 타실험실과의 교차시험을 통해 그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대조약과 동일한 성분을 갖는 시험약을 이용하여 확립된 시험방법으로 시험하여 예상 용출 규격에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대한약전외 의약품 기준(KPC)」에 수재된 의약품 중 용출 시험이 미설정된 제제의 용출규격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국내 유통 의약품의 품질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