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 중 FTA의 경제적 효과 및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한·중 양국의 경제무역 협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면, 이러한 속도라면 2012년까지의 무역액이 약2000억 달러에 이른다고 애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은 한국의 중요한 경제무역 파트너로, 한국의 최대 수출대상국, 최대 수입대상국, 최대투자대상국으로 부상했다. 따라서 한·중 양국의 경제무역 관계를 한·중 양국 간의 경제를 더 발전시키는 것은 약국은 몰론 동아시아 전체에 의미가 있다.

중국의 소비재 같은 경우도 수입관세율은 15%를 넘어선다. 특히 한국산을 대상으로 한 수입에 있어서는 평균 이상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대 중국 수출은 중간재가 78%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을 수출기지로 활용하여 왔던 한·중간 분업구조가 중요한 원인이기 하지만 중국이 높은 관세와 비관세 장벽도 그 원인 중 하나이다. 중국은 내수시장을 육성함으로써 중장기 성장기반을 마력하려 한다. 수입을 확대함으로써 무역불균형도 해소하려 한다. 수출용 중간재 위주의 대 중국 수출이 한계에 봉착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중 FTA는 향우 대 중국 수출을 급성장하는 중국 내수용 자본재, 중간재, 소비재로 다변화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비즈니스 여건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도 FTA는 유효한 방안이 될 것이다. FTA 추진에 있어 관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국경 안에서 중국에서 투자할 때 내국인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상품이외에 서비스와 움이 죌 것이다. 투자부문에 대한 투자 보호 · 투명성 · 효과적 분쟁해결 절차 등을 반영할 경우 때 중국투자여건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중국의 서비스 시장을 개방할 스 있다면 경쟁국에 앞서 중국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방어적 입장에서는 중국이라는 거대시장을 상실하지 않기 위해 중국과의 FTA 체결이 필요하다.

중국은 2001년 WTO 가입을 계기로 FTA 친화적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인접국가와의 FTA를 통해 자국 중심의 지역주의를 형성하고자 한다. 하지만 한·중의 FTA 여전히 대부분 연구단계에 머물러 있고 아직 상호의 실질적인 판단 의사결정에 들어가지 않았다. 상호의 정부에서 중개조직 및 기업의 시스템 합작체제와 메커니즘을 건립하지 않았다. 이것은 의심할 바 없이 양국이 FTA를 맺는 절차에 영향을 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반드시 낙관적인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왜냐하면 한·중 상호 경제 구조와 합작의 상호 보완성, 비슷한 문화는 한·중 경제 무역관계가 발전할 수 있는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중 무역 구조 및 현황을 근거로 양국 간에 자료무역협정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양국의 농업 및 제조업의 현황을 통하여 자유무역협정 살현에 있어서 직면하는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자 한·중 FTA 현문제점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 간의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대한 필요성과 추진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중 약국 간의 경제 무역 교류, 양국 간의 이익극대화를 위하여 FTA 체결을 더욱 현실화하기 위한 것이며, 더 나아가 아시아 경제에 큰 발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논문의 구성은 연구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제1장은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배경 및 주요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 및 논문의 구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2장은 자유무역협정(FTA)의 개념과 주요 유형으로 FTA와WTO의 차이점 등등 과 한 · 중 FTA 체결현황 과 필요성 체계적으로 또한 한·중 FTA 추진목적과 주요 쟁점으로 세분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