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구화 시대의 한국의 스포츠와 미디어

Abstract

세계화의 흐름과 구성요소들은 한 세기가 넘도록 우리 시대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기술 재료에 있어서의 과학기술의 발전 때문에 지금이야 말로 바로 세계가 세계적인 활동과 단체, 사상들의 분배가 증대되며 국가 간의 관계가 전례 없이 큰 영향을 받는 새로운 사회적인 패러다임 아래에 처하게 된 때라고 여겨집니다.

문화는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들 중 하나에 속합니다. 또한 이 한 흐름은 끊이지 않는 부의 교환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화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스포츠가 이러한 끊임없는 순환에 가장 중요한 역할들 중 하나를 맡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패러다임에 입각해 스포츠를 분석 하면서, 이 보고서에서는 두 개의 국가 신문에 나와 있는 연구를 이용하며 스포츠 미디어라고 불리는 연구 분야의 하나인 (Close Textual Analysis) 방법을 통해 어떻게 해서 매개적으로 사용된 이 문화적인 현상이 헤게모니의 양산에 사용이 되었는지, 혹은 국가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는 In-Depth Interview를 통해 취해진 국가와 관련된 외국인 선수의 시각에 입각해서 지난 10년 동안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될 수 있는 타인에 대한 국가의 기술이 어느 방향으로 초점이 두어져 왔으며, 세계화된 세계에서 한국은 최근 몇 년에 걸쳐 얻어진 경쟁력을 보여주는 한국의 운동선수들과 사회적인 도구로서 이용되어지는 외국 선수들을 통해 스스로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또한 “그들에 반한 우리”라는 항상 순환하는 관계를 읽으며 이미 통합된 세상에서 이 사회가 어디로 향해 가는지에 대해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