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전단형마찰댐퍼의 비탄성 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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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은수
Issued Date
2012
Abstract
Recently around the world (China, Haiti, Chile, Philippines, Taiwan, etc.) high in the scale and intensity of an earthquake and the country is not in the seismic design of buildings to life and property damage caused by the situation after another due to the country for the earthquake has been heightened interest and awareness.
Friction damper is a kind of passive energy absorbing device that controls displacement and vibr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building structures and numerous studies are under way about it. Now it is developed slightly different details of shear type friction dampers, but with the surface of friction materials and friction behavior of sliding friction surface to use the same concept in the history of the pressure exerted by the frictional resistance is determined. Thus, the size of pre-tensioned bolt that is introduced is a very 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the performance friction damper. Also, the time duration for the loosening of slip-proof bolts without sliding friction is also important and the plan prepared guarantees to determine the reliability of friction damper. In this paper, the flat washer that increase the friction force and the plate type spring washer which is special heat treatment that produced by friction used and a repeated static loading is test, and the coefficient of friction of friction damper, sliding strength, bolt tension maintenance ratio and energy absorption capacity of shear type friction damper was executed.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inelastic behavior of Shear type Friction Damper
Alternative Author(s)
Park, Eun Soo
Affiliation
건축공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Advisor
최재혁
Awarded Date
2013-02
Table Of Contents
차 례



ABSTRACT

제1장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2장 전단형마찰댐퍼 실험체 및 재하장치
2.1 전단형마찰댐퍼의 개요 5
2.2 전단형마찰댐퍼 6
2.2.1 전단형마찰댐퍼 실험체 6
2.2.2 전단형마찰댐퍼 정적실험 재하장치 7
2.2.3 전단형마찰댐퍼 정적실험 측정방범 및 이력곡선 8
2.3 제작스프링와셔 비교 실험체 11
2.4 일방향 가력실험 14

제3장 제작스프링와셔를 사용한 전단형 마찰댐퍼 반복가력실험
3.1 제작스프링와셔를 사용한 전단형 마찰댐퍼 반복가력실험 15
3.1.1 반복가력실험 개요 15
3.1.2 입력파형 및 도입장력 15
3.2 제작스프링와셔를 사용한 전단형 마찰댐퍼 반복가력실험 16
3.2.1 FD-N (일반와셔) 실험결과 16
3.2.1.1 FD-N-1 실혐결과 16
3.2.1.2 FD-N-2 실혐결과 18
3.2.1.3 FD-N-3 실혐결과 19
3.2.2 FD-S(스프링와셔) 실험결과 20
3.2.2.1 FD-S-1 실혐결과 20
3.2.2.2 FD-S-2 실혐결과 22
3.2.2.3 FD-S-3 실혐결과 23
3.3 에너지흡수능력 및 유지율 25
3.3.1 에너지흡수능력비교 25
3.3.2 유지율 비교 26
3.4 소결 28

제4장 도입장력에 따른 전단형마찰댐퍼의 마찰거동과 내력변화에 관한
실험적연구
4.1 도입장력에 따른 전단형 마찰댐퍼 반복가력실험 29
4.1.1 반복가력실험 개요 29
4.1.2 입력파형 및 도입장력 30
4.2 도입장력에 따른 전단형 마찰댐퍼 반복가력실험 결과 30
4.2.1 FD-T20 실험결과 30
4.2.1.1 FD-T20-1 실혐결과 31
4.2.1.2 FD-T20-2 실혐결과 31
4.2.1.3 FD-T20-3 실혐결과 32
4.2.2 FD-T40 실험결과 33
4.2.2.1 FD-T40-1 실혐결과 33
4.2.2.2 FD-T40-2 실혐결과 34
4.2.2.3 FD-T40-3 실혐결과 35
4.2.3 FD-T60 실험결과 36
4.2.3.1 FD-T60-1 실혐결과 36
4.2.3.2 FD-T60-2 실혐결과 37
4.2.3.3 FD-T60-3 실혐결과 38
4.2.4 FD-T80 실험결과 39
4.2.4.1 FD-T80-1 실혐결과 39
4.2.4.2 FD-T80-2 실혐결과 40
4.2.4.3 FD-T80-3 실혐결과 41
4.3 도입장력에 따른 내력저하속도 42
4.4 에너지흡수능력 및 유지율 44
4.4.1 에너지흡수능력비교 44
4.4.2 유지율 비교 46
4.4 성능평가 47
4.5 소결 48

제5장 입력파형에 따른 전단형 마찰댐퍼의 마찰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5.1 도입장력에 따른 전단형 마찰댐퍼 반복가력실험 49
5.1.1 반복가력실험 개요 49
5.1.2 입력파형 및 도입장력 50
5.2 입력파형에 따른 전단형 마찰댐퍼 반복가력실험 결과 52
5.2.1 FD-W1 (점증진폭입력파형) 실험결과 52
5.2.1.1 FD-W1-1 실혐결과 52
5.2.1.2 FD-W1-2 실혐결과 53
5.2.1.3 FD-W1-3 실혐결과 54
5.2.2 FD-W2 (점감진폭입력파형) 실험결과 56
5.2.2.1 FD-W2-1 실혐결과 56
5.2.2.2 FD-W2-2 실혐결과 57
5.2.2.3 FD-W2-3 실혐결과 58
5.2.3 FD-W3 (교차진폭입력파형) 실험결과 59
5.2.3.1 FD-W3-1 실혐결과 59
5.2.3.2 FD-W3-2 실혐결과 60
5.2.3.3 FD-W3-3 실혐결과 61
5.2.4 FD-W4 (역 교차진폭입력파형) 실험결과 62
5.2.4.1 FD-W4-1 실혐결과 62
5.2.4.2 FD-W4-2 실혐결과 63
5.2.4.3 FD-W4-3 실혐결과 64
5.2.5 FD-W5 (일정진폭입력파형) 실험결과 65
5.2.5.1 FD-W5-1 실혐결과 65
5.2.5.2 FD-W5-2 실혐결과 66
5.2.5.3 FD-W5-3 실혐결과 66
5.2.6 FD-W6 (360-05 code진폭입력파형) 실험결과 67
5.2.6.1 FD-W6-1 실혐결과 67
5.2.6.2 FD-W6-2 실혐결과 68
5.2.6.3 FD-W6-3 실혐결과 69
5.3 에너지흡수능력 비교 70
5.4 내력저하 속도 73
5.5 미끄럼내력 유지율 및 장력유지율 비교 76
5.6 소결 80

제6장 반복재하실험에 따른 전단형마찰댐퍼의 성능평가
6.1 전단형 마찰댐퍼 성능평가 반복재하실험 81
6.1.1 반복재하실험 개요 81
6.1.2 입력파형 및 도입장력 81
6.2 전단형 마찰댐퍼 성능평가 반복재하실험 결과 82
6.3 전단형마찰댐퍼 성능평가 84
6.4 소결 87

제7장 진동대실험을 통한 전단형마찰댐퍼 거동 특성 파악
7.1 진동대실험을 통한 전단형마찰댐퍼 동적가력실험 88
7.1.1 지진모사실험 재하장치 및 측정기기 88
7.1.2 전단형마찰댐퍼 지진모사 진동대 실험 개요 및 지진파 특성 89
7.2 진동대실험을 통한 전단형 마찰댐퍼 동적가력실험 결과 91
7.2.1 El-T30 (El-Centro) 실험결과 비교 91
7.2.2 El-T80 (El-Centro) 실험결과 비교 92
7.2.3 Ko-T30 (JMA Kobe) 실험결과 비교 92
7.2.4 Ko-T80 (JMA Kobe) 실험결과 비교 93
7.3 진동대 실험을 통한 동적가력실험 해석결과 비교 94
7.3.1 전단형마찰댐퍼 이력거동 모델 및 탄소성 모델 94
7.3.2 El-T30 (El-Centro) 실험결과와 해석결과 비교 95
7.3.3 El-T80 (El-Centro) 실험결과와 해석결과 비교 97
7.3.4 Ko-T30 (JMA Kobe) 실험결과와 해석결과 비교 98
7.3.5 Ko-T80 (JMA Kobe) 실험결과와 해석결과 비교 99
7.3.6 El-Centro, JMA Kobe 실험결과와 해석결과 비교 101
7.4 소결 104

제8장 결론

참고문헌 107

부 록
1. 토크렌치 교정성적서 111
2. 검사증명서 – SS400 113
3. 검사증명서 – Al-0149 116
4. 검사증명서 – SK5-P 11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박은수. (2012). 전단형마찰댐퍼의 비탄성 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77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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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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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mbargo2012-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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