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해석법을 이용한 구조물의 하중지지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 Author(s)
- 김정환
- Issued Date
- 2012
- Abstract
- Progressive collapse of building structure has recently become an important issues because its causes is vital. Progressive collapse which bring about local loss of human life from unexpected accidental load to surrounding destruction, will be improved by increasing the safety on the structures through introducing reinforcements.
But, unfortunately, researches for improving structural safety by introducing effective reinforcement is under process or not yet completed.
In this thesis, it has been presented about evaluation on load carrying capacity in structure under accidental load, based on low-bound theorem of limit analysis and also the influence of vulnerable members were examined to increase the capability on structures safety through distinction and reinforcing the most critical members.
In addition, research work compares with the existing various methods that had been done to enhance structural safety.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Improvement of Load Carrying Capacity in Structure using Limit Analysis
- Alternative Author(s)
- Kim, Jung Hwan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 Advisor
- 최재혁
- Awarded Date
- 2013-02
- Table Of Contents
- ABSTRACT
제1장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비정상 하중
제2장 극한해석과 강소성 거동
2.1 극한해석의 정의
2.2 강소성 거동
2.2.1 축력에 대한 거동
2.2.2 휨모멘트에 대한 거동
2.3 평형방정식과 제약조건
2.3.1 부재의 모델화
2.3.2 부재의 평형방정식과 직접제약조건
2.3.3 부재의 중간하중점에서의 평형방정식과 간접제약조건
2.4 간략화법(Compact procedure)에 의한 해법
2.4.1 부재감도지수(Sensitivity Index)
2.4.2 하중잔존율(Load Residual Rate)
제3장 트러스 구조물의 하중지지능력 평가
3.1 개요
3.2 평면트러스 해석모델 및 부재의 특성
3.2.1 8스팬 평면 트러스의 해석
3.2.2 10스팬 평면 트러스의 해석
3.2.3 14스팬 평면 트러스의 해석
3.3 평면 트러스 보강방법 및 보강 후 하중지지능력
3.3.1 8스팬 평면 트러스의 보강 후 하중지지능력
가. 양단 고정 지점일 경우 하중지지능력
나. 한단 핀 한단 롤러 지점일 경우 하중지지능력
3.3.2 10스팬 평면 트러스의 보강 후 하중지지능력
가. 양단 고정 지점일 경우 하중지지능력
나. 한단 핀 한단 롤러 지점일 경우 하중지지능력
3.3.3 14스팬 평면 트러스의 보강 후 하중지지능력
가. 양단 고정 지점일 경우 하중지지능력
나. 한단 핀 한단 롤러 지점일 경우 하중지지능력
3.4 평면 트러스의 하중지지능력 평가
3.5 소결
제4장 벨트트러스가 설치된 구조물의 하중지지능력 평가
4.1 개요
4.2 해석모델 및 적용하중
4.2.1 해석 구조물의 형태 및 부재의 특성
4.2.2 부재 손실 유⋅무에 따른 적용하중
가. GSA(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2003 가이드라인
나. DoD(Department of Defence) 2005 가이드라인
4.3 해석결과
4.3.1 GSA 2003에서 제시한 하중조합 적용
가. 하중계수(λ)에 따른 부재감도지수(S.I.) 및 하중잔존율(R.R.)
나. 소성힌지 발생 지점
4.3.2 DoD 2005에서 제시한 하중조합 적용
가. 하중계수(λ)에 따른 부재감도지수(S.I.) 및 하중잔존율(R.R.)
나. 소성힌지 발생 지점
4.4 소결
제5장 오클라호마 시(市) 연방청사의 하중지지능력 평가
5.1 개요
5.2 해석모델 및 적용하중
5.2.1 해석 구조물의 형태 및 부재의 특성
5.2.2 부재 손실 유⋅무에 따른 적용하중
5.3 해석결과
5.3.1 보강 전 하중계수(λ)에 따른 부재감도지수(S.I.) 및 하중잔존율(R.R.)
5.3.2 실제 사례의 붕괴기구 검토 및 트랜스퍼 층 보강 위치
5.3.3 트랜스퍼 층 보강 후 하중계수(λ)에 따른 부재감도지수(S.I.) 및 하중잔존율(R.R.)
5.3.4 트랜스퍼 층 보강 후 붕괴기구 검토
5.4 소결
제6장 철골 주차장에서의 화재 시 안전성 평가
6.1 개요
6.2 화재시뮬레이션 CFAST
6.2.1 화재 발생지점 및 대상공간 설정
6.2.2 각 부재별 온도분포
6.2.3 온도에 따른 강재의 항복강도
6.3 간략화법에 의한 해석
6.3.1 해석모델 및 부재의 특성
6.3.2 구조물의 하중지지능력 평가
6.4 소결
제7장 결론
참고문헌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김정환. (2012). 극한해석법을 이용한 구조물의 하중지지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968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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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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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izeOpen
- Embargo2012-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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