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접착테잎(F-PVA)의 상아질 지각과민증 감소효과에 관한 임상적 평가

Abstract

본 연구는 불소 함유 폴리비닐알콜(fluoride polyvinyl alcohol , F-PVA) 테잎의 상아질 지각과민증 완화효과를 기존의 불소제제(VarnishTM white varnish, ClinProTMXT varnish) 및 위약과 비교한 연구이다. 상아질 지각과민증을 지닌 30명의 건강한 성인(79개 치아)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대상자들은 3개의 실험군과 1개의 대조군으로 4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실험하였다. 불소 제제는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도포하였다. 대상치아에 불소 제제 도포전과 3일 후, 4주 후, 8주 후, 12주 후 압축공기와 얼음막대로 자극을 주어 통증의 정도를 visual analog scale(VAS)를 통해 측정하였다.

압축공기자극에서 VAS score의 변화는 12주째에서 VarnishTM white varnish와 ClinProTM XT varnish, F-PVA에서 각각 -28.75(SD=22.69), -25.15(SD=14.95), -22.10(SD=9.63) 이었고 대조군에서 -14.42(SD=14.06)로 나타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얼음막대자극에서 VAS score의 변화는 12주째에서 F-PVA는 -34.00(SD=21.43), 대조군에서 -24.36(SD=13.11)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F-PVA의 상아질 지각과민증 치료효과는 기존의 불소 바니쉬와 유사한 효과를 보였으며, 임상에서 F-PVA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진다.